자기화해 - 아주 오랜 미움과의 작별
우르술라 누버 지음, 손희주 옮김 / 생각정원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에서 내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머리로는 알고 있어도 내 인생의 주도권을 되찾아 내 뜻대로 사는 일은 여전히 쉽지 않더라구요.
다른 사람에게 미움받지 않기 위해서 혹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우선순위에서 자꾸만 뒤로 미루게 되는것 같아요. 
그러던 찰나 저에게 와준 책입니다.
『자기 화해』라는 보는 순간 정말 저를 위로해주며 마음을 다독여주었던 책이였어요.
저의 삶에 있어 우선순위 대부분을 내어주고 정작 제 자신을 돌보지 못했다는 점을 깨닫고 한번더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어요.

자기화해를 살펴보면 나는 친절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고 말합니다. 내가 친절하게 대한다고 다른 사람 역시 나를 친절하고, 공평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한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내가 너무 양보하고 친절하게만 굴면 다른 사람이 선을 넘을 수 있다는 것을 안다라고 말합니다. 

또한 나는 나의 목소리를 높일 권리가 있다고 말합니다. 다른 사람을 혼란스럽게 하거나 화를 부르지 않으려고 혹은 다른 사람의 감정에 상처를 입히지 않으려고, 배려하거나 침묵하지 않습니다. 나의 입장을 늘 솔직하게 알려야한다 말합니다.

그리고 나는 나 자신을 자랑스러워할 권리가 있으며, 이것을 보여도 된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과 같이 있는 자리에서 상대가 나보다 더 크고 훌륭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일부러 나를 낮추지 말라고 합니다.


자기화해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인내심이라고 합니다. 겁을 먹거나 당황하지 말고 가까운 주변 사람이 혼란스러워하고, 당신의 변한 모습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한다 해도 그러려니 하고 넘길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어쩌면 내 편이 한 명도 없는 것 같고, 누구에게도 도움을 요청할 수 없어 난처해질 수도 있지만. 그래도 견뎌내야 하며 진짜 자신을 드러내려면 엄청나게 큰 용기가 필요하다 말합니다.


저자는 “더 이상 ‘혼자 우는 나’를 내버려두지 마라”고 강조하며, 이제 ‘남’을 위한 삶을 멈추고 그 누구도 아닌 ‘나’를 위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자기화해의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저자는 “스스로를 존중하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바를 고집스럽게 추구해나가면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말해줍니다. 내가 가진 견해와 생각, 의지, 욕구도 그대로 수용될 것이다”라고 설명합니다.


깊은 상처는 쉽게 낫지 않는 것처럼, 해묵은 감정은 단박에 극복하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제가 뒤끝있다는 말은 듣나 싶더라구요.

하지만 들어주는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다면, 그리고 꾸준히 감정을 표현하다 보면 언젠가는 아무리 오래된 상처라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하는데 전 여기서 좀 공감이 잘 안되더라구요.

전  오히려 남한테 이런저런 속마음을 이야기 하다보면 속이 더 답답해지고 후회가 되더라구요.

 

저는 어릴 때 화를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게 좋다고 배웠던것 같아요. 화를 표출하면 어른스럽지 않다는 사회적 인식도 강했던지라 속으로 참고 견뎌냈던것 같아요. 작은 일로 생긴 화는 대충 넘기며 살아왓던 저에게 위로가 되었던 책이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