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가 즐거운 학교에 가요 - 협동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김혜란 지음, 윤상희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계속 질문하고 답하며 아이의 뇌를 깨우며 읽는 하부르타그림책을 소개합니다.

하브루타 생각동화가 너무 궁금해져서 책을 받자마자 책 표지를 보고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어요.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시리즈를 기획하시고 감수 하셨다고 해요. 우리나라에 하브루타를 최초로 소개한 전성수 교수가 기획하고 감수한 국내 유일의 공인된 하브루타 생각 동화중 [은수가 즐거운 학교에 가요]그림책을 아이와 읽어보았습니다.
여기 나오는 은수라는 아이는 학교에 가기 무서워 합니다.
요즘 저희아이가 곧있으면 새로운곳으로 가야한다는 두려움 때문인지 학교가기 싫다고 노래를 부르더라구요.
그러던 찰나 너무나도 공감가는 책을 만나게되어 읽어보았어요.
아이와 읽는내내 은수가 왜 그럴지 그 마음을 짐작하여 함께 읽어보았어요. 이 책을 읽으며 우리 아이도 은수와 같은 이유들 때문에 학교를 가기 싫어한게 아닐까 싶은 공감도 가더라구요.
이 책에서의 은수꿈속 여행을 따라가 보면서 우리 아이도 학교에 다니고 싶은 마음이 불끈불끈 솟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보며 읽었어요.
어른들도 새롭고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건 쉽지않은데 아이들은 얼마나 더 어렵고 무섭겠어요.
이 책을 읽는 내내 저와 아이가 서로를 이해할수 있는 그림책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내년이면 초등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 낯설고 쉽진않겠지만 이 그림책을 읽으며 미리 즐거운 생활들을 들여다볼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 아이와 많이 보며 두렵고 싫은 마음을 즐겁고 기대되는 마음으로 만들어가보도록 해야겠어요. 신나고 재미있을 앞으로의 새로운 초등학교 생활을 꿈꿔 보도록 안내해 주는 그림책이였어요.
생각 카드도 책안에 들어있는데 읽기전과 읽은 후에 한번씩 질문해주면 아이의 사고력이 발달할수 있는 시간이 될것 같더라구요.

생각 달팽이가 있는 장면마다 생각 카드가 연결되어 있어 너무 좋았어요.

그중 세 장면에는 하브루타 질문이 제시되며 이 질문들은 책 속에 갇혀 있던 시야를 넓혀주는 시간이 될것 같아요.

아이를 키우며 요즘 책육아로 교감하고있고 나중에는 공부머리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꺼란 믿음을 가지고 책육아에 전념하고있어요.

하지만 어느때는 아이가 잘 이해하고 있는건지 궁금해할때가 있더라구요.

그럴때 아이에게 책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차원에서 책 내용을 물어보곤 하는데 아이가 너무 싫어하더라구요.ㅠ

그래서 질문같은건 괜히 학습이라고 생각하고 책을 읽기싫어하고 공부개념으로 이해하면 역효과가 날수있는터라 저는 책에 대한 흥미를 갖는게 우선이라 생각해 책만 읽어주곤 했습니다.

그러면서 문득문득 이렇게 읽어주기만 하는게 잘하고 있는건지 잘모르겠고 나의 질문 방법이 틀렸던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러던 찰나 알게 된 네 생각은어때?라는 하브루타 그림책을 접하게 되었고 책과함께 있는 질문들을 아이에게 하게 되었는데 이상하게도 거부감 없이 아이가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모습에 놀라웠고 그때부터 하브루타를 적용한 독서교육을 한 번 해보려고 시도중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