랄랄라~ 기분 좋은 날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사란 지음, 뜰빛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계속 질문하고 답하며 아이의 뇌를 깨우며 읽는 하부르타그림책을 소개합니다.
하브루타 생각동화가 너무 궁금해져서 책을 받자마자 책 표지를 보고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어요.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시리즈를 기획하시고 감수 하셨다고 해요. 우리나라에 하브루타를 최초로 소개한 전성수 교수가 기획하고 감수한 국내 유일의 공인된 하브루타 생각 동화중 랄랄라 기분좋은날 그림책을 아이와 읽어보았습니다. 




마을 사람들이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모두 기분이 좋습니다. 그런데 꼬마 마녀들은 그런 마을 사람들을 보면서 심술이 갑니다. 왜냐면 재미있는 일이 없었거든요. 그런데 꼬마 마녀들이 사는 집 마당에 산타 썰매가 떨어졌습니다. 꼬마 마녀들은 산타 할아버지와 루돌프를 돌봐 줍니다. 산타 할아버지는 꼬마 마녀들에게 선물을 나눠 주는 일이 기분 좋은 일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을 괴롭히는 일만 재미있는 줄 알았던 꼬마 마녀들은 벼랑 아래로 떨어진 선물들을 주워 오고 망가진 선물을 고치면서 생각보다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선물을 나눠 주는 일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꼬마 마녀들은 굴뚝에 낀 검댕이가 묻기도 하고, 강아지가 신발을 물고 늘어져 고생을 했지만 선물을 받은 아이들이 기뻐하는 모습을 보고 자신들도 너무나 기분이 좋았답니다.
왠지 곧 크리스마스인데 이 책과 너무 잘 어울리는 듯 합니다.

생각 카드도 책안에 들어있는데 읽기전과 읽은 후에 한번씩 질문해주면 아이의 사고력이 발달할수 있는 시간이 될것 같더라구요.
생각 달팽이가 있는 장면마다 생각+ 카드가 연결되어 있어 너무 좋았어요.
그중 세 장면에는 하브루타 질문이 제시되며 이 질문들은 책 속에 갇혀 있던 시야를 넓혀주는 시간이 될것 같아요.
아이를 키우며 요즘 책육아로 교감하고있고 나중에는 공부머리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꺼란 믿음을 가지고 책육아에 전념하고있어요.
하지만 어느때는 아이가 잘 이해하고 있는건지 궁금해할때가 있더라구요.
그럴때 아이에게 책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차원에서 책 내용을 물어보곤 하는데 아이가 너무 싫어하더라구요.ㅠ
그래서 질문같은건 괜히 학습이라고 생각하고 책을 읽기싫어하고 공부개념으로 이해하면 역효과가 날수있는터라 저는 책에 대한 흥미를 갖는게 우선이라 생각해 책만 읽어주곤 했습니다.
그러면서 문득문득 이렇게 읽어주기만 하는게 잘하고 있는건지 잘모르겠고 나의 질문 방법이 틀렸던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러던 찰나 알게 된 네 생각은어때?라는 하브루타 그림책을 접하게 되었고 책과함께 있는 질문들을 아이에게 하게 되었는데 이상하게도 거부감 없이 아이가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모습에 놀라웠고 그때부터 하브루타를 적용한 독서교육을 한 번 해보려고 시도중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