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 단어가 답이다
최정원.정수인 지음 / 라온북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조건 외우기는 최악의 공부법이다.

기억력에 의존하지 말고 퍼즐을 맞추듯 철자를 추리하라!


영어 철자왕이 알려주는 똑똑한 영어 단어 공부법






영어공부, 단어가 답이다.



입시를 대비한 선행 학습이 강조되면서 한국의 아이들은 유치원에 입학하기 전부터 자기의지와는 달리 치열한 영어 전쟁터로 내몰립니다. 저또한 출발선이 어디인지, 남들이 얼마나 빨리 달리는지 돌아 볼 겨를조차 없이 그저 뒤처지지 않으려고 서둘러 발걸음만 재촉하는 모습이더라구요. 우리아이가 영어를 왜 공부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은 채 남들이 올라간다고 해서 무작정 따라 산을 오르는 것처럼 영어도 입시와 취업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우선 시키고 보게 되더라구요. 하지만 영어 교육은 단기간에 끝내고 마는 것이 아니라는것은 다들 아는 사실입니다.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부터 대학에 들어갈 때까지, 아니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하고 나서도 몇 십 년간 손에서 놓을 수 없는 것이 영어인지도 모릅니다.

우리 주위에는 영어를 잘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어떤 친구는 영어로 말을 잘하고, 어떤 친구는 영어로 글을 잘 쓰고, 어떤 친구는 영어를 읽고 그 뜻을 금방 이해하기도 합니다. 영어를 잘하는 친구들은 영어 단어를 많이 알고 있고 영어 단어를 많이 알아야 말도 잘하고 글도 잘 쓰고 영어를 잘 이해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영어 단어는 외우기가 참 어렵습니다. 자꾸 까먹기도 하고요. 어떻게 하면 영어 단어를 잘 외울 수 있을까요?

왜 영어 단어는 외워도 외워도 까먹는 것일까요? 그것은 단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달달 외우려고만 했기 때문이 아닐까요?

저도 영어공부를 하면서 가장 먼저 봉착하는 난관은 방대한 단어암기였습니다. 단어암기에 질린 나머지 이것이 영어를 포기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되어버렸죠.

단어와 뜻만 외워서는 절대 그 단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단순 암기 방법으로 시도해 봤지만 실패만 거듭했기에 우리아이에겐 새로운 방법으로 시도 해보고자 이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이 책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철자 맞추기 대회인 미국의 [스크립스 내셔널 스펠링비 대회]에 한국 대표로 3차례 출전한 정수인 양과 딸을 철자왕으로 키워낸 어머니 최정원 씨가 단어를 뇌에서 장기 기억으로 전환시키는 학습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 가장 강조되는 것은 스펠링비 였습니다.

스펠링비대회는 학생들의 영어 철자와 어휘력을 향상시키고 단어의 개념을 익히고 올바른 영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탄생한 대회로 한국에서는 낯설지만 미국에서는 결승전이 TV로 생중계될 정도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이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서는 단어의 정의나 문장에서의 쓰임을 모른 채 철자만 달달 외워서는 절대 안되며 단순 암기식 공부로는 스펠비를 준비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리하여 저자가 강조하는바는 이렇습니다.
첫 번째는 사전을 활용하라!

단어를 제대로 익히기 위해서는 단어의 정확한 발음을 알아야하며 예문을 많이 챙겨듣고 품사를 이해하라고 말합니다.

두 번째는 영어 단어 받아쓰기와 철자 규칙을 이해하자!엄마나 아빠, 친구에게 단어를 불러 달라고 부탁하고, 불러 주는 단어의 발음을 들으면서 철자를 맞추는 방식으로 받아쓰기를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비슷한 단어들을 분류하는 법을 익히는 것입니다. 접두사와 접미사를 이용해 비슷한 단어를 분류하고 그 단어들의 어원을 활용해 의미를 유추하는 방법입니다.

스펠링비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려면 어원을 비롯하여 기본부터 깊이 있게 공부함으로써 영어 어휘에 대한 전반적인 인문학적 지식을 쌓아야한다고 말합니다.

이 책을 읽으며 워킹맘으로 3남매를 키우며 영어교육에 경험들을 책으로까지 냈다는게 너무나 대단하다 생각되었습니다.

게다가 시행착오들이 거듭됐지만 포기하지않고 끝까지 해냈다는게 너무나 부럽고 앞으로 저에게 더욱 열심히 하라고 책찍질 해준 책이였습니다.

영어는 단기간에 되는게 아니기에 오랜시간이 걸리더라도 아이와 함께 실패도 맛보며 함께 달려가보고자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