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오지 않는 나무 - 예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왕수연 지음, 전상건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성 평점 5점

요즘 워낙 하브루타 교육방식이 대세인만큼 저도 하브루타가 무엇인지 알아보곤했는데요..
아이와 계속 질문하고 답하며 아이의 뇌를 깨우는것 같더라구요.
하브루타 생각동화가 너무궁금해져서 책을 받자마자 책 표지를 보고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어요.

그러면서 아이가 눈썰미가 좋아서 그런지 가을인데 이 나무는 아직 단풍이 안들었다고 말하더라구요.
그때서야 저도 그래서 제목이 가을이 오지않는 나무이구나란 생각이들더라구요.

다음페이지를 넘기자 하브루타를 최초로 소개해주시고 이 책을 기획,감수해주신 전성수교수님의 소개가 있습니다.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시리즈를 기획하시고 감수하셨다고하네요. 우리나라에 하브루타를 최초로 소개한 전성수 교수가 기획하고 감수한 국내 유일의 공인된 하브루타 생각 동화중 가을이 오지않는 나무 그림책을 아이와 읽어보았습니다.
어느 농장에 큰 은행나무가 있었어요. 사람들이 자신의 모습을 보고 좋아해서 은행나무는 기분이 좋았지요. 봄에도 여름에도 겨울에도 자신의 모습에 만족했어요. 그런데 가을만은 아니었지요. 노랗게 물든 나뭇잎이 싫고 냄새 나는 열매도 괴로웠어요. 그래서 가을이 안 왔으면 좋겠다고 외쳤지 뭐에요? 은행나무의 말을 들은 가을 요정이 휙~ 하고 사라졌지요.
가을이 되어 다른 나무들은 알록달록 옷을 갈아입었지만 은행나무는 노랗게 물들지도 열매가 열리지도 않았어요. 농장 주인 아저씨는 그런 은행나무를 죽었다고 생각하고 말았어요. 그래서 은행나무를 베어 버릴려고 했지요. 그때서야 은행나무는 엉엉 울면서 가을한테 와달라고 부탁했지요. 그 소리를 들은 가을 요정이 은행나무에게 돌아오자 은행나무는 노란 가을 옷과 탐스러운 열매를 맺게 되었답니다.아이를 키우며 요즘엄마들은 책육아를 많이 하시는것 같아요.
저역시도 저희아이와 책육아로 교감하고있고 나중에는 공부머리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꺼란 믿음을 가지고 있죠.
하지만 어느때 이아이가 잘 이해하고 있는건지 궁금해할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아이에게 책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차원에서 책 내용을 물어보곤 하는데 아이가 너무 싫어하더라구요.
그래서 질문같은건 괜히 학습이라고 생각하면 안되니 하지않고 책에 대한 흥미를 갖는게 우선이라 생각해 책만 읽어주곤 했습니다.
그러면서 문득문득 이렇게 읽어주기만 하는게 잘하고 있는건지 잘모르겠고 나의 질문방법이 틀렸던걸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찰나 알게 된 네 생각은어때?라는 하브루타 그림책을 접하게 되었고 책과함께 있는 질문들을 아이에게 하게 되었는데 이상하게도 거부감 없이 아이가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모습에 놀라웠고 그때부터 하브루타를 적용한 독서교육을 한 번 해보려고 공부중입니다. 물론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기에 시범케이스로 한 번 간단하게만 적용해보고 점점 발전시켜나가봐야 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