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를 위한 군주론 수업 - 우리는 어떤 리더를 원하고 선택해야 하는가 ㅣ 10대를 위한 수업
김정진 지음 / 넥스트씨 / 2025년 2월
평점 :
1559년, 교황 파울루스 4세는
“<군주론>에는 악마의 사상이 담겨 있다. 이 책은 인간의 도덕을 타락시키고,
신성한 질서를 파괴한다.
앞으로 이 책을 아무도 읽지 못하도록 금서로 지정하노라!“
교황에게 사형선고를 받은 <군주론> 덕분에, 마키아벨리는 죽은지 30년 만에 화려하게 부활했어요. 이후 <군주론>은 인간의 정치와 권력에 대한 위험하지만 강렬한 진실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1513년에 출간된 <군주론>은 지금까지 500년 넘게 읽히며 인류의 고전이 되었습니다.
하버드대학교, 서울대학교에서 <군주론>을 반드시 읽어야 할 고전으로 꼽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군주론>은 단순히 권력자와 정치인을 위한 책이 아닙니다.
마키아벨리는 중세의 암흑기, 유럽을 휩쓴 전염병과 전쟁, 르네상스를 온몸으로 겪으면서 권력자의 특성와 본질, 인간 심리와 욕망을 꿰뚫어보고 인간 사회의 핵심 원리를 <군주론>에 담아냅니다.
<군주론>은 정치학, 심리학, 사회학의 본질에 대한 통찰이 담긴 고전입니다.
군주론과 같은 인문고전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핵심 비결은 작가의 삶에 대해 살펴보고, 작가가 살아간 시대적 배경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 점을 고려하여 저자는 10대들에게 다소 어려울 수 있는 ‘군주론’을 쉽고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총 4파트로 책을 구성했습니다.
1부 마키아벨리의 인생과 그가 살았던 피렌체에 대해서 흥미롭게 설명합니다.
2부 마키아벨 리가 군주론을 쓴 이유와 군주론에 대한 평가를 다루어요.
3부 4부 군주론의 본문을 역사적 사건과 인물의 사례를 들어 쉽게 해석합니다.
친절하고 쉬운 문체로 가독성이 좋아 10대는 물론이고
저처럼 벽돌 고전책에 도전하기 주저하는 분들이 징검다리 책으로 읽기에도 훌륭합니다.
저는 10대 아들과 함께 이 책 먼저 읽은 후, 벽돌 고전 ‘군주론’에 도전해보려 합니다.
#채손독 을 통해 #넥스트씨 출판사에 #도서협찬 받았습니다
#10대를위한군주론수업 #군주론 #권정진 #마키아벨리 #필독인문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