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미술관에 갈까? - 세계 최고의 미술관에서 배우는 비즈니스 인사이트
신인철 지음 / 빈티지하우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미술관이나 박물관 관람 좋아하시나요?
저는 여행 중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가는 걸 좋아해서 꼭 찾게 됩니다.
그저 관람과 사색, 관조가 좋기도 하지만 도슨트의 도움으로 작품에 대한 스토리를 알게 되면 상상하지 못한 걸 발견하기도 하죠. 그렇게 조우한 미술관과 작품은 저에게 흔적을 남기곤 해요.

⦁상위 1%의 인재들은 미술관에서 무엇을 배울까요?

이들은 왜 미술관을 찾는 것일까요? 이들은 미술관에서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 것일까요?

궁금증 한가득 안고 책을 펼쳤습니다.

근면, 성실은 더 이상 차별화 포인트가 아닌 현대사회는
남다른 감성, 시대를 뛰어넘는 통찰력, 분야를 넘나드는 통섭력을 갖춘 문제해결 능력으로 평가받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5)

이때 필요한 것이 ‘이연연상二連聯想 능력’입니다.
‘서로 상관없어 보이는 요인으로부터 다른 영역에 있는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이러한 이연연상을 가장 많이 발휘하거나 훈련받는 공간이 어디일까요? 바로 미술관이라고 합니다.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미술관에서 예술가들의 위대한 걸작들을 경험함으로서 경영환경과 사회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은 배우고, 난제들을 풀기 위해 이연연상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또한 미술관에는 설립을 기획한 사람과 만들어 낸 사람 등 많은 이들의 협력과 공조, 다툼과 반목의 역사가 담겨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최고의 인재로 성장하는 데 있어 중요한 활동 중 하나인 커뮤니케이션과 의사결정, 협력과 경쟁 관계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도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유럽과 미국, 아시아의 최고경영자, 유면한 석학, 자신의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인재들이 즐겨찾는다고 알려진 20곳의 미술관(과 박물관)을 소개합니다.

해당 미술관과 그를 만든 사람들, 소장된 작품들, 연관된 에피소드 등을 다루면서 기업들의 실제 경영활동과 다양한 뒷이야기 등도 함께 담아내어 실질적인 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술술 읽힐 만큼 쉽고 재밌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혹시 ‘셜록 홈즈 박물관’에 가보셨나요?
진정 ‘스토리의 힘’을 느낄 수 있는 곳이죠.
스토리가 곧 상품이고 실력이며 경영의 성패를 가르는 강력한 무기인 시대가 되었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 것입니다. 대입 뿐 아니라 취업 시에도 그리고 기업에서도 이 서사는 중요해진 시대가 되었네요.

일본의 ‘모리 미술관’은 저자가 우연히 방문해서 도쿄를 갈 때마다 들르게 되는 곳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아무런 기대없이 들른 곳에서 조우한 감동은 하! 생각만으로도 벅찹니다.
이 이야기를 통해 ‘빌림’에 대해 새로운 인사이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미술관의 반전 이야기도 너무 재밌으니 책으로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나는 스페인 마드리드에 위치한 ‘국립 소피아 왕비 예술센터’이야기에 가장 큰 영감을 얻었습니다.

소피아 왕비 예술센터의 일등 공신이었던 소피아 왕비와 스페인을 대표하는 건축가이자 미술가인 호세 루이스!!
이들은 건립을 논의하는 과정, 이후 실제 개관하기까지의 과정에서 탁월한 팔로위십을 발휘합니다. 함께 하는 수많은 사람들과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조율하고 중재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피카소의 걸작 <게르니카>를 관람할 수 있고 최고 보존 상태를 후세에게 전해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탁월한 팔로워들은 자신이 속한 팔로워 집단의 언어와 속하지 않은 리더의 입장, 언어를 이해하는데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그래서 중재하고 조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냅니다.
어디에 머물든, 어느 곳에서 일하건, 자신이 해야 할 역할을 해내고 팔로워 자리에 앉아있더라도 리더처럼 해낸 이들입니다.

이는 팔로워 집단에 속하면서 리더와 소통해야 하는 자리에 있는 내가 가장 배워할 인사이트였습니다.

#채손독 을 통해 #빈티지하우스 로부터 #도서협찬 을 받았습니다.

#세계최고의인재들은왜미술관에갈까 #신인철 #채손독 #빈티지하우스 #도서협찬
#서평 #미술관 #비즈니스인사이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