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일 잘 자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 - 망가진 수면 패턴을 회복하는 8주 숙면 훈련
제이드 우 지음, 제효영 옮김 / 심심 / 2024년 9월
평점 :
<망가진 수면 패턴을 회복하는 8주 숙면 훈련>
저자 제이드 우는 생물의학 박사이지 행동수면의학 분야의 공인 전문가이다.
저자는 잠이 생물학적인 현상임에도 잠과의 관계라는 은유적 표현하며 임상수면과학의 최신 정보를 토대로 잠과의 관계 회복을 도울 것이다.
🌛
1부 : 건강한 수면과 불면증이 무엇인지 과학적 근거와 함께 설명한다.
수면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불면증 해소 방법을 소개한다.
2부 : 생리학적 수면 상태와 생체 시계를 원점으로 되돌려서 잠과 처음부터 다시 건강한 관계를 맺는 방법을 설명한다.
3부 : 우리가 잠을 생각하는 방식과 수면 관련 행동을 더 깊이 파헤치고, 수면에 도움이 안 되는 습관을 속속들이 파악하는 법을 소개한다.
4부 : 나이에 따른 수면의 변화, 여성들이 겪는 수면 문제, 신체 질환이나 정신질환이 있을 때 고려할 점들, 수면장애 등 많은 문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한다.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에서 가장 인상깊고 유익했던 부분은 기존의 낡은 지식에 갇힌 오해를 깨고 새로운 지식을 마주하게 한다는 것이다. 책장을 덮은 후엔 잠에 대한 시선이 새롭게 바뀌는 것은 물론이고 잠과의 관계가 개선되어 삶의 질도 달라지게 될 것이다.
💤💤💤💤 -‐----------------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된 지식
✔️잠은 8시간은 자야한다 ❌️
➡️중요한 건 총 몇 시간을 잤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일정하게 자는 가다. 개인에게 맞는 수면을 찾는 방법을 현실적으로 적용가능하게 제시한다.
✔️피곤하면 자야한다 ❌️
➡️피곤함과 졸림은 다르다. 당연히 해결책도 다르다. (p.91참고. 스포주의)
✔️잠자리에서는 다른 일을 하면 안된다 ❌️
➡️침대에서 뭘 하건 또는 뭘 하진 않건 중요하지 않다.
정해놓은 취침 시각보다 일찍 잠자리에 들면 안되고 정해진 기상 시각이 되면 반드시 잠자리에서 나와야 한다. ⭐️⭐️(4주간은 반드시 지키되 후엔 유연하게...)
✔️낮과 저녁에 발생하는 불면증 유발 요소
⭐️낮에 충분히 휴식하지 않는 것.
⭐️낮에 생각을 '처리'할 기회가 부족한 것
⭐️잠자리에 들기 전 준비 시간이 부족한 것
✔️몸부림 중단 팁 3가지
그 중 한가지 "머릿속에서 빠져나와 몸속으로 가라"⭐️⭐️⭐️⭐️⭐️ (이 책의 핵심 문장)
동양철학에서 시작된 마음챙김의 개념이기도 한
이 문장의 의미는
⭐️통제하려는 마음 내려놓는 것,
⭐️판단하지 않는 것,
⭐️자신의 의지를 몸과 환경에 강요하지 않는 것, ⭐️내게 일어나는 일들을 가만히 관찰하는 것.
이렇게 마음챙김의 진정한 의미를 배우면서 수용하는 연습을 시작하면 현실을 인식하는 체계가 바뀐다.
----‐-------------💤💤💤💤
이 책을 불면증을 극복하는 체계적인 지침서로 활용하고 싶다면 소개한 프로그램을 8주간 성실하게 실천해 볼 것을 추천한다. 분명 효과를 볼 것이다. 특히, 현재까지 국내 행동수면의학 기반의 유일한 수면케어 앱 ‘솜니아’와 함께 사용한다면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다. (솜니아 앱은 이 책을 추천한 브레이너 제이가 직접 개발하였고, 브레이너 제이는 국내 최초 국제인증 수면코치로 수면전문 유투브 채널(브레이너 제이의 숙면여행, 74만 구독자)을 운영한다.)
<이 리뷰는 푸른숲 출판사가 모집한 서평단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매일잘자고싶은사람들을위한책 #매잘책-꿀잠서평단 #불면증 #수면장애 #숙면 #브레이너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