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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구스티누스의 교회론 - 정통의 계승과 전통의 혁신으로 세워진 참 교회론 ㅣ 세움클래식 10
홍용훈 지음 / 세움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아우구스티스의 교회론
‘하나의, 거룩하고, 보편적이며 사도적인 교회.’
아우구스티누스의 교회론은 보편적 교회에 관한 끊임없는 논의 무엇보다 교회를 사랑하는 저자의 오랜 성찰과 사유 또한 역사적 교회를 연구하고 배우며 교회를 통찰하는 지식을 개진하기 위해 아우구스티누스의 교회론이 무엇인지 설명하기 위하여
아우구스티누스의 교회론뿐만아니라 아우구스티누스의 배경이 된 북아프리카교회에서 사역이 된 배경 그들을 있게 한 전통안에서의 그들의 종교적 사상 또한 보편적인 기독교로 개종하기 까지 분파적 움직임들을 하나 하나 사실적 바탕에 의해 서술한 학술서이다.
무엇이 정통이고 무엇이 이단이며
무엇이 참교회이고 무엇이 잘못된 교회인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이었는지 1세기 교회에서 3세기 교회에 이르기까지 그 시대의 황제들에 의한 핍박과 박해에 관하서도 자세하게 서술하여서 그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전통을 그대로 계승하는 교회가 아닌 전통안에서 정통을 찾고 무엇보다 성경에 근거한 교회가 무엇인지 끊임없이 찾아내고 오히려 이단으로 분류된 그들의 종교의 기원이 어디였는지 살펴봄으로 인하여 그들의 순수성과 정결 또한 배교한 자들을 받아들이지 않고 그들만의 종교가 되어버린 뿌리의 근원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역사적 사실들을 나열해 놓았다.
아우구스티누스의 교회론을 통해 우리가 지향하는 교회가 무엇이고 어떤 자세로 교회의 연합과 일치를 이루어야 할지 자신의 소견이나 견해를 나열한 것이 아닌 논문 형식을 독자들에게 알기 쉽게 풀이해 주셨다.
무엇보다 제가 이 책을 읽으면서 거룩성과 순결 또한 엄밀한 신학을 하시는 분들을 향한 이해가 좀 더 세밀하게 되었습니다.
초기 북아프리카 교회의 종교적인 변화는 새턴신앙에서 그리스도 그리고 마호메트로 개종되었다는 설명과 더불어 새턴을 믿는 종교에 대해 자세하게 가르쳐 주고 있는데 저로서는 처음 듣는 새턴이라는 종교를 보면서 새턴을 믿는 그들의 신앙이 주님으로 영원한 신으로 정복당하지 않을 거룩한 신으로 믿었다는 데에 대해 또한 무엇보다 유일신 전지전능한 신으로 완전한 복종,영적인 헌신을 요구하여 범죄한 자들은 예외없이 속죄와 희생제물을 드림으로 구약의 율법을 비슷한 형태로 취하였으며 필요하다면 인신제사를 자식을 제물로 드리는 종교를 갖고 있었다고 말씀해 주셨다. 아우구스티누스의 교회론을 알기 위하여 그가 거쳐간 신앙의 형태와 모순들 또한 그 과정에서 이루어진 역사성을 배제하지 않고 취할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버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가지 포기하지 않고 로마와 배타적인 입장이 아닌 교회가 하나되기 위하여 끝없이 노력했다는 사실에 경이로웠다. 아울러 학파들을 읽으면서 기독교가 예수그리스도의 중심이 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순교자들과 성경이 성경으로 읽혀지기 가지 수많은 이단들이 활동했음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이단들 또한 정통성이 확립되기 위해 분별할 수 있는 요인이 된 것은 하나님께서 이단들을 둠으로 인하여 오히려 진짜가 무엇인지 진짜가 있기 때문에 그 수많은 거짓들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더욱 알게 하시는 것 같다 자기만이 진리이며 자신의 공동체의 순결함이 교회이며 주장하는 그들의 거룩함을 추구하고 열심과 열정을 다하는 일들이 자칫 그 본질이 그리스도에 닿아있지 않고 결국은 자신에게 집중됨으로 인하여 모든 성례를 행하는 자가 문제가 있거나 순결하지 못하거나 흠이 있다면 세례는 온전하지 못하므로 정결하고 거룩한 삶을 사는 사도로부터 재세례를 받아야 한다는 도나투스파 교회와 같은 자들은 그들을 어떤 부분 이해할 수는 있었지만 그들의 주장은 인효론을 근거했다. 판단기준이 교회를 세운 그리스도가 아니라 사람에게 초점을 맞춘다면 언제든지 그 사람의 행위에 따라 세례의 효력이 뒤집어진다는 결과가 나오게 된다. 지금 거룩한 삶을 사는 자가 10년뒤에도 여전히 죄를 짓지 않고 순결함과 윤리적 엄숙함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단 말인가?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세례의 정당성과 효용성은 집례자인 사제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가 있다. 아우구스 티누스는 거룩하고 완전한 교회는 종말에 완성된다고 하였으며 보이지 않는 교회를 통해 무엇보다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분립하고 나누고 자기들만이 교회라고 주장하는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을 나누는 것이므로 그들은 사랑에게서 떠나 그리스도가 주장하는 교회라고 할 수없다고 설명하였다.
성령의 사역은 일치하고 무엇보다 사랑하며 서로 연합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신들의 주장이 왜 그렇게 자신들만의 종교로 전략했는지 그들 나름대로 배교하지 않고 순수한 기독교 신앙을 고수했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그들에게는 용서가 없었다는 것을 읽는 내내 알게 되었다. 배교한 자들을 향한 관용이 없었다는 것을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배교나 믿음없는 자들이 택하는 결과에 그리스도인들이 취하는 배타성도 알게 되었다. 관용주의자와 엄숙주의자로 나뉜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관용론을 선포한 그 이후로 인한 신학의 방향성도 달라졌다는 역사적 사실도 알게 되었다.
히자만 이 시대에서도 여전히 도나투스파와 같은 교회론을 가지면 고립되고 분립하여 교회에 속하지 않은채 본인이 주장하는 바가 정통이며 그것이 순수하고 거룩한 교회의 본질이라고 주장하는 조금은 다르지만 결이 비슷한 사람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교회는 화합하고 가르는 것이 아닌 전통을 그대로 가져와서 따르기 보다 정통을 알고 전통안에서 성경에 근거한 정통을 개혁하며 가는 교회가 참된 교회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무엇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기독교는 박해의 역사의 의해 계승되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또한 순교로 인하여 기독교 정통이 이어져 왔음을 부인할 수 없었다. 하나님께서는 바른 기독교 교리가 계승되기 위하여 아우구스티누스와 같은 자들을 통하여 일치를 이루고자 했으며 그것이 책을 읽으며 책상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설교를 통해 또한 그들을 설득하고 계속 기회를 통한 바른 신학을 논증해 왔음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분열하는 행동은 성령의 내주하심이 아니며 그것은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고백하고 주장하지만 자신들만이 거룩한 교회라고 주장함으로 인하여 교회를 분리함으로 분리를 주장하는 자들은 보편적 교회로 돌아와 하나됨을 이루며 무엇보다 교회의 권위에 관하여 그것이 가지는 그리스도의 머리되심, 자연스럽게 권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어렴풋이 짐작할 수 있게 되었다.
보편적 교회는 역사성을 가진다.
보편적 교회는 성령으로 인한 성부 성자의 사랑의 교제에 기초하여 교회는 하나 된다고 보였다.
보편적 교회는 다른 지역 교회들과 연합하여 회의한 그 결정이 권위를 가진다고 한다.,
자신들만의 지역적 특색을 강조하는 교회는 자신들의 세력을 확장하는 것이지 또한 그 지역에 한정되는 것이지 보편적인 교회라고는 할 수 없기에 분파주의를 타파하려고 애쓴 아우구스티누스가 성경적 교회론을 위해 얼마나 애썼는지 알게 되었다.
한가지 주장에 얽매여서 배교하지 않으면 거룩하다. 아니다 라고 구분하는 그런 교회를 주장하고 있다면 모든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주제에 판단 기준이 그리스도인의 순수성을 드러내고 있구나 또한 알게 되었다 판단기준이 자신이냐 아니면 피값으로 사실 교회의 몸에 속하였느냐
가르고 분립되기를 원하는 주장에는 그리스도의 몸이 되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며 또한 성례를 거부하는 것이 되므로 성례를 통한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아들일 수 없게 된다.
이단을 분리하는 기준이 참 때로는 애매하고 그들을 향해 어디까지 수용하고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그 정확한 근거를 가질 수 없었는데 이 책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이루는 것은 무엇인지 좀 더 역사적인 교회의 흐름에 대해 배울 수 있엇다.
아울러 교회의 권위가 쇠퇴하고 있는 요즘 교회가 가지는 어떤 거룩한 두려움도 느낄 수 있었으며 그 권위와 또 무한한 힘 그리스도의 그리스되심 또한 그 분의 이끄심 안에 얼마나 교회를 사랑하는지 그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절절하신 역사의 흔적들을 오히려 분파주의 들의 형태로 인한 고발들을 통해 분명히 더 확인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아우구스티누스는 반로마적 형태를 취하지 않으면서 사회와 어울러 함께 정통성을 유지하면서 교회를 이루기 위해 화합하기 위해 애썼구나 그 무엇도 버리지 않으면서 핍박과 박해안에서 기독교의 정통성이 여기까지 흐르기 위해 얼마나 성경으로 돌아가고자 했는지 알 수 있었던 책이었다.
화합을 이루지만 본질적인 요소는 포기하거나 놓쳐서는 안되는 본질과 비본질을 구분하는 일 교회가 분별하면서 앞으로 또 사랑안에서 잘못된 교회를 분별하고 미혹하는 이 시대에서 바른 교회론을 공부하는 일은 이토록 중요하구나 알게 된 귀중한 책이었다.
한 번 노트에 적어가면서 여러웠지만 역사를 공부하면서 기독교의 분파들이 가지는 특성들이 지금도 여전히 존재하고 양태만 다르게 이단적인 요소로 흐르고 있다는 것을 보게 되었다.
바른 신학과 바른 말씀이 얼마나 중요하며 비본질에 타협하지 않고 선포되는 말씀을 통하여 그리스도인의 신앙도 바르게 정립되어 갈 수 있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우리의 교회됨은 오직 그리스도에게 있다. 이 사실을 항상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또한 하나님은 시대적교회 안에서도 신실하게 정통으로 이끄셨음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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