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탐구보고서로 대학 간다 : 인문계 - EBS 교원연수 공식 교재 나는 탐구보고서로 대학 간다
김채화.배수정.정동완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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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개정 교육과정으로 초·중·고등학교가 전부 바뀌었습니다.

그로 인해 교과서도 바뀌고, 고등학교 1학년은 

'통합사회, 통합과학'이라는 과목 변경과 더불어 

진로 선택과목이 학교별로 다양하게 생겼습니다.

'사회문제탐구', 한국사회의 이해', '과학사' , '과학실험탐구', 

'과학과제연구' 등 새로운 과목들이 생기고, 선택한 학생들 또는 

전 학년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런 교육과정 개정 배경에는 하나의 사회문제를 해결할 때 

특정한 한 영역의 지식으로만 해결하기보다 

통합적인 안목을 가지고 다양한 지식들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현실이 담겨있습니다.


이에 맞춰 대학에서도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창의 융합형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창의 융합형 인재란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과목별 세부 특기사항과 학교 자율활동, 독서 등 

생활기록부 곳곳의 기록으로 학생 스스로 창의 융합형 인재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이런 증명의 방법 중 하나로 '탐구보고서'가 있습니다. 

탐구보고서란 교과목과 학교생활에서 출발한 

학생의 호기심을 확장 및 심화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탐구보고서를 어떻게 쓰며, 어떤 주제를 선정하는지 

<나는 탐구보고서로 대학 간다 : 인문계>에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탐구보고서가 중요한 이유는 학생부 종합 전형의 평가 기준인 자기 주도성과

전공적합성, 학업역량을 모두 만족시키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입학 사정관이 생각하는 지적 호기심은 궁금한 점이 있다면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찾아보고 알아가는 것입니다.

또한 궁금한 점을 알게 되었다면 관련 내용을 공부하면서 

추가적으로 공부한 내용이 있으면 더 효과적입니다.

전공 관련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들어보는 등의 활동이 학생부에 기록됩니다.

이는 학생의 지적 호기심, 자기 주도성, 전공적합성, 학업역량을 

보여주는 사례가 됩니다.


하나의 주제 또는 가설을 설정해, 탐구를 통한 결과를 

논리적인 구성으로 작성한 것 또한 탐구보고서입니다.

이 활동은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 시항(=교과 사특)에 기록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율 동이리에서 자신의 진로와 연계해 적힐 수도 있습니다.

탐구 주제 선정의 이유, 활동 및 역할, 어떤 노력을 했는지, 

알게 된 지식 등을 정리해 탐구보고서를 제출하면 

동아리 및 진로활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학생은 자신이 활동한 내용을 자기평가서, 수행평가 결과물, 소감문, 

독후감 등으로 작성해 담당 선생님께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자기 주도성이 있는 학생으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탐구보고서는 탐구 주제 선정하기, 탐구 계획 수립하기, 

탐구보고서 작성하기, PPT 작성 및 발표로 이뤄집니다.

이 단계에 맞춰 <나는 탐구보고서로 대학 간다 : 인문계>에서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먼저 탐구 주제 선정하기에서 탐구보고서 주제 찾기 노하우를 알려줍니다.

교과서 지문, 신문기사 및 최근 이슈, 독서, 시사상식, 학교 활동, 

TED/Youtube/K-MOOK를 활용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탐구보고서 목차를 정할 때 교육계열, 인문계열, 사회계열, 어문계열, 

경영·경제계열, 광고·미디어계열로 자세히 보여줍니다.




실제 탐구보고서 작성 사례를 계열별로 

<나는 탐구보고서로 대학 간다 : 인문계>에 실었습니다.

직접 작성하는데 학생들이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선배의 탐구보고서 의미 들여다보기'를 통해 

이 탐구보고서 작성에 참여한 계기와 맡은 역할과 노력 과정, 

배우고 느낀 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는 탐구보고서로 대학 간다 : 인문계>에서는 일상생활 속의 

다양한 문제를 교과서 지문과 최근 이슈, 독서, 시사상식, 학교 활동, 

유튜브와 같은 영상매체를 통해 어떻게 탐구보고서를 시작하는지, 

목차는 어떻게 정하는지, 그리고 합격한 선배들의 실제 보고서를 통해 

따라 해보면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선배들의 보고서 작성 후 느낀 내용들을 보면서 그 선배들의 동기나 

노력한 점, 느낀 점을 읽으며 간접 경험으로 

배경지식이 넓어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조목조목 알려주는 친절한 책이라, 

이 책의 마지막을 읽을 때 탐구보고서에 대한 자신감이 생길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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