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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팔기 을유세계문학전집 110
나쓰메 소세키 지음, 서은혜 옮김 / 을유문화사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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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쓰메 소세키의 <한눈팔기>는 그의 자전적인 소설이다. 이 책의 가장 큰 줄기는 한 마디로 표현하면 '(런던에도 갔다 온) 학문을 한 남자, 겐조'의 복잡한 가정경제사 이야기다. 겐조는 생부의 눈에도 양부의 눈에도 인간이 아니었다. 차라리 물건이었다. 단지 생부가 그를 잡동사니 취급한데 비해, 양부는 조만간 무언가 도움을 받아야지 하는 속셈을 갖고 있는 존재들의 아들이었다. '바다에도 살 수 없고, 산에도 있을 자리가 없는' 불안정한 존재였다. 이러한 그의 중간자로서의 불안은 개화기 일본인의 서양인도 아닌, 그렇다고 동양인으로 함께 묶이고 싶지 않은 어정쩡한 모습을 비유하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특히 탁월하다고 생각한 문장은 다음이다. 겐조는 자신이 얽힌 원가정을 '자기 등 뒤에 숨겨진 세계'라고 표현한다. 그리고 자신이 학문을 하게 됨으로써 만나게 된, 자기 등 뒤에 숨겨진 세계와는 전혀 관계없는 방향의 세계. 

"겐조는 자기 등 뒤에 이런 세계가 숨어있다는 사실을 못내 잊을 수가 없게 되었다."(81쪽)

"과거의 교도소(학교와 도서관) 생활 위에 현재의 자신을 만들어 낸 그는 현재의 자기 위에서 어떻게든 미래의 자신을 만들어 내야만 하는 것이다. 그것이 그의 방침이었다. 그가 보기엔 올바른 방침임이 분명했다. 하지만 그 방침에 따라 앞으로 나가는 것이 이때 그에게는 쓸데없이 늙어간다는 결과 말고는 아무것도 가져오지 못할 듯이 여겨졌다(83쪽).

이렇게 겐조의 과거의 현재와 미래의 연결은 그 이후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도 표현된다. 

"그는 과거와 현재를 대조해보았다. 과거가 어떻게 현재로 발전해 왔는지 의아했다. 하지만 자신이 바로 그 현재 때문에 괴로워하고 있다는 사실은 전혀 꺠닫지 못했다.......그와 시마다의 관계가 틀어진 것은 바로 이 현재 덕분이었다. 그가 오쓰네를 싫어하는 것도 누나나 형과 동화하지 못하는 것도 이 현재 덕분이었다. 한편에서 보자면 남들과 어울리지 못하도록 현재의 자신을 만들어낸 그는 가엾은 존재였다(259쪽)."

겐조는 과거의 자기 등 뒤에 숨겨진 세계를 벗어나고 싶었다. 그는 무의미하게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이다. 그는 살아있는 동안, 뭔가를 이루어낸다, 이루어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남자였다(61-62쪽).  그는 모자라는 생활비를 더 벌기 위해 그의 학문이나 교육에 비해 그다지 어렵지 않은 일을 하는 것을 시간낭비로 생각했다. 

겐조는 가족들에게 무정하고 냉랭한 것 처럼 비춰진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누나와 장인과 자신을 파양한 양부의 경제적 어려움을 돕는다. 나는 그가 그렇게 한 이유가 다음의 문장에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 자, 이 말은 해야겠는데, 나는 입으로만 논리를 가진 남자가 아니야. 입에 있는 논리는 내 손에도 발에도 온 몸 전체에 다 있다고."(279쪽).

이 책에서 겐조와 아내는 시종일관 원을 그리듯 엇나가는 관계로 그려진다. 아내는 겐조의 말을 형식적인 텅빈 이론이라고 비난한다. 이에 대해 겐조가 힘주어 답한 말이 위의 문장이다. 작품에서 겐조는 학문을 한 남자로 그려진다. 학문을 한다는 건 의미를 추구하는 것과 뗄레야 뗄수가 없다. 시간도 돈도 '그냥' 사용할 수 없는. 어찌보면 학문을 한다는 것은 참 피곤한 삶을 스스로 자초한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학문을 한다는 건 삶과 세계의 풍성한 의미를 알고 살 수 있다는 것이고, 그것은 '진짜' 인간으로 산다는 말과 같은 뜻이 아닐까 생각한다. 


"해당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자, 이 말은 해야겠는데, 나는 입으로만 논리를 가진 남자가 아냐. 입에 있는 논리는 내 손에도 발에도 온 몸 전체에 다 있다고."(27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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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삶의 탐색 - 행복한 교육과 행복한 학교를 위한
존 화이트 지음, 이지헌.김희봉 옮김 / 교육과학사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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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가 잘 못 되어 있음. 동명 이인을 소개해 놓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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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고객센터 2021-03-13 15: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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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러스 과학 수업
수잔 섀들리히 지음, 카타리나 J. 하이네스 그림, 전은경 옮김, 서울아동병원 의학연구소 / 비룡소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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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저자 수잔 섀들리히가 SNS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나눈 바이러스 이야기를 베를린 막스플랑크 감염생물학연구소의 자문을 받아 쓴 책이다.

<바이러스 과학수업>은 크게 5장으로 이루어져있다. 1장 세균, 도대체 너 누구야? 2장 작지만 무시무시한 바이러스 3장 맞서 싸우는 우리 몸 4장 백신없인 못 살아! 5장 코로나19 정체를 밝혀라! 이다.
<바이러스 과학수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큼직큼직한 일러스트이다.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귀여운 일러스트에,
꼭 알아야 될 포인트를 빼놓치 않고 시각화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이 시기에 왜 마스크를 잘 써야 하는지, 왜 손을 잘 닦아야 하는지가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36-37쪽). 읽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능동적 책읽기를 돕는 작은 Tip도 곳곳에 들어있다.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한 또 다른 방법. 면역력을 높여야 되는 이유에 대해서도 혈액의 순환과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39쪽).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최근 중요한 이슈인 코로나-19바이러스 상황을 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어려운 내용도 일러스트가 잘 표현되어 있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도 재미있게 볼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다.

초등학교 6학년인 아들의 전반적인 평가는, 이 책, <바이러스 과학수업>은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해서 아주 잘 설명되어 있지만, 자기에게는 좀 쉬운 편인 것 같다고 말했다.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좀 더 잘 맞는 책 같다고.
자기에게 제일 기억에 남은 내용은 4장 백신없인 못살아 부분이었단다. 이 장을 읽고 백신이 왜 중요한지, 또 얼마나 필요한 것인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고. Why시리즈 중 <질병>과 함께 읽으면 <바이러스 과학수업>에 세균과 바이러스, 질병에 대해 새롭게 추가된 내용이 무엇인지 최신 지식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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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왕자 문지아이들
이경혜 지음, 민혜숙,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원작 / 문학과지성사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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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아름다운 책을 만났다. <어린왕자> 자수그림책.
이 책의 시작은 이경혜님과 민혜숙님, 여고동창 만남으로 거슬러올라간다. 이경혜님은 김현 선생님이 번역한 문학과지성사의 <어린왕자>와 1972년판 갈리마르 출판사의 <Le Petit Prince>를 참조해 아이들을 위하여 글을 지어주셨다.
민혜숙님은 지난 2년 반동안 그저 “밤하늘에 빼곡히 빛나는 별을 보며, 저 별 어딘가에 살고 있을 ‘어린왕자’를 생각하며” 예쁘게 수놓아 사진처럼 간직하고 싶다는 마음에 아무도 모르게 자수를 놓았다. 그런데 이 자수작품들이 예쁜 그림책으로 묶여 나오게 된 것이다.
이 그림책을 읽고, 글로만 감상을 남기는 것보다는 나도 자수를 놓고 싶어졌다. 영화의 오마주처럼. 존경의 의미를 담아. 하지만 어려운 걸 할 수는 없고^^;
예전에 사두었던 자수실을 친정에서 우연히 찾아 오게 되고, 내가 수놓고 싶은 별 B612와 어린왕자의 장미, 그리고 여우를 노랑색 무지 원피스 한켠에 수 놓았다. 이 옷을 입고 슬쩍슬쩍 마주칠 때마다 혼자 므흣하게 웃는다.
언젠가 <어린왕자 자수그림책>의 원화 전시가 열리면 좋겠다. 그림으로 만나는 것도 좋지만, 실제 자수 작품을 보게 된다면 얼마나 더 좋을까? 생각만해도 설렌다.
P.S. 나의 첫 <어린왕자>는 아마도 중학교 때? YBM의 영한대역본이었다. ‘길들인다’는 것이 마음에 오래 남았던.
책을 덮고, 다음 읽을 책도 책장에서 꺼낸다. 정여울 작가의 <마음의 눈에만 보이는 것들>.
<어린왕자>를 좋아하시는 분, 아이에게 좋은 그림과 함께 어린왕자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은 분들은 이 <어린왕자 자수그림책>을 놓치지 마시기를.
50여 년전에 출간된 프랑스의 작은 책이 우리나라에 전해지고, 두 여고생의 마음에 각인되어 한 사람은 글로, 또 한 사람은 자수로 멋지게 표현된 이 책을 만나게 된 것.
책읽기의 큰 기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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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 - 하버드에서 강조하는 성공을 위한 자기관리법
류웨이위 지음, 이재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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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성공”
“자기관리”, 라는 아주 매혹적인 단어들로 구성된 제목이다.

하지만 그렇고 그런, 비슷비슷한 자기계발서들의 홍수 속에서
내 눈길을 잡은 문장은, 표지에 있는 큰 따옴표 속 작은 글씨로 쓰인 저 한 문장이었다.
”인생에서 가장 안타까운 일은 자기 자신이 되지 못하는 것이며, 육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자신을 지키지 못하는 일이다.”

“Be myself”,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은
40대에 접어들면서부터, 갖게된 내 삶의 주제이다.

어느 날은 명확하게 보이는 것 같다가
또 어떤 날은 ‘블랙박스’에 갇힌 듯
내 자신이 보이지 않는 날들이 이어지고 있다.

초반에는 “되기”라는 “Be”에 방점이 찍혀있었는데,
어느 순간 다시 “자기 자신”이라는
“myself”를 탐색하고 있다.

이 책은 총 24강으로 이루어져 있다.
24강을 관통하는 주제는 한 마디로 요약하면
’절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새롭게 다가왔던 부분은

‘절제’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해준 점이다.

절제하면 자동적으로 참는 것, 인내하는 것이 떠오르고 뭔가 답답한 느낌을 갖게 되는 데

저자는 “절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자기 감정을 억누르지 말아야, 자기 관리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두 가지는 표면상 모순적인 것 같다. 하지만 인간이 지•정•의•몸이 다 하나로 연결된 전인적인 존재임을 생각한다면 결코 모순이 아니다.

이러한 생각의 연장선상에서 환경과 사고의 관계를 연구한 센딜 멀레이너선의 “가난한 사람과 지나치게 바쁜 사람들의 사고방식”에 관한 연구결과도 눈여겨 볼만했다.
자기관리와 색깔을 연관지어 설명한 부분도 인상적이었다. 컬러테라피라는 영역이 있을 정도로 인간은 공감각적인 존재이고,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살아간다.

어떤 사람들은 자기계발서를

나쁜 책이라고 주장한다.

‘누구에게나 이책을 읽으면 성공할 수 있다.’고

호도하는 상술이라는 것이다.

나도 이 생각에 어느 정도는 공감한다. 정말 수준이하의 뻔한 자기 성공담이나, 남의 책을 베껴 급하게 만든 듯한 책들도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좋은 자기계발서도 있다고 생각한다.

어쩌면 중산층 이상의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자기계발서가 별로 대단한 이야기가 아닌 것처럼 보이고 굳이 필요하다고 느끼지 못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들은 이미 이러한 문화자본을 가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들, 즉 단순히 돈이 적은 사람들이 아니라 ‘문화자본’이 빈약한 사람들에게 자기계발서는 좋은 사고를 하고, 좋은 습관을 들이는데 도움을 주는 좋은 책일 수 있다.

현재, 자기 발견과 자기 성장이
멈춘 것같다고 느껴지는 사람이나
환경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결국 자기자신을 만들어간 사람들의 이야기와 노하우가 궁금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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