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스님의 무소유의 행복
장혜민 지음 / 산호와진주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하도 주위와 언론에서 법정스님의 <무소유>를 외치다 보니,
도대체 <무소유>에 어떤 내용이 들어있길래 다들 이렇듯 열광하는 것일까? 궁금했다.
그러던 차에 이 책 < 법정스님의 무소유의 행복 > 을 발견하고 그냥 집어들어버렸다.
남들 다 읽었다는 <무소유> 는 왠지 그냥 읽기 싫었던 차에 잘 된 일이다 싶었다.

그런데, 헉...
난 법정스님이 쓰신 책인줄 알았더니만, 장혜민이라는 작가가 쓴 법정스님에 관한 책이였던 것이다. 그래도 법정스님께서 일생을 어찌 살아오셨는지,
법정 스님께서 말씀하시는 무소유의 행복이 무엇인지 조금은 알 수 있게 된 책인것 같다.

" 이 책이 아무리 무소유를 말해도 이 책만큼은 소유하고 싶다." 라고 김수환 추기경이 말했다고 한다.

그 만큼 법정스님의 무소유는 누구나 탐내면서도 무소유와 나눔에 대한 고찰을 할 수 있는
우리 삶의 교과서 같은 책인듯 싶어 보여 한번쯤 기회가 된다면 나도 제대로 읽어봐야겠다라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죽음을 앞두고 삶을 정리하다보면, 욕심이 그만큼 사라져버리는 것 같다.
법정스님께서도 오랜시간 병으로 고통스러우셨다는데, 그동안 무슨 생각을 하셨을까?
지금 나처럼 속세의 이 모든 짐들을 나눠줘야 겠구나 했을까?
하지만, 스님과 다른 나는 그저 마음으로만 정리해야지....나눠줘야지...할 뿐...
그저 푹푹 끌어안고 쌓아놓고 또 점점 부피가 늘어나는 나의 짐들을 보며 흐믓해할뿐이다.
말과 행동이 불일치 하는 날 보고 스님은 뭐라 하실까?

예전에 입원했을때, 만났던 천혜스님이 생각났다.
이제 끝이구나. 싶어 자신의 의복부터 모든것을 다 나누어 주고 
스님께서는 단초하게 사시고 계셨는데, 어쩌다 보니 1년을 넘게 또 버티고 계시더라는 것이였다.
그래서 다시 의복을 구매하시고, 삶의 짐을 꾸려나가기 시작했지만,
또 언제 어떻게 갈지 모르기에 그 짐을 줄이고 다시 주위에 베풀며 살고 계시다고 하셨다.

나는 잘 모르겠다.
스님들께서 말씀하시는 무소유라는 것이 진정 맑은 가난도 괜찮다는 것인지...
하지만, 물질적인 것들이 없이는 이 세상을 살아가기 힘든것이 현실 아닌가...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다는 뜻이 무소유라면 물질은 돈은 어떤것일까?
나에게는 너무나 절실하고도 꼭 필요한 것이 이것들이라면
나는 가난한 마음을 가진 가난한 영혼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