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에 매달린 원숭이
헤르만 요세프 초헤 지음, 박병화 옮김 / 열음사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제목에 혹해서 읽게 되었다.
십자가에 원숭이가 매달려있다!? 
블랙 코미디 소설이겠구나 하고 읽기 시작했는데,  

저자가 헤르만 요제프 초헤라는 신부님이시란다.
아하~!!!
감이 왔다.

<십자가에 매달린 원숭이>는 기독교에서 말하는 일곱가지 대죄를 현대적 의미로 다시 살펴본다는 얘기이다.

룩수리아 (Luxuria) : 쾌락과 음란
굴라 (Gula) : 탐식
아케디아 (Acedia): 무관심과 나래
인디비아 (Indivia) : 시기
이라 (Ira) : 분노
수페르비아 (Superbia) : 자만심
아바리티아 (Avaritia) : 탐욕


내 기억에 분명 난 기독교 학교를 다녔고, 채플수업도 듣고, <구약과 기독교> <신약과 기독교>같은 기독교 수업도 들었던 것 같은데...어째서 저 일곱가지 대죄가 처음 보는 것 같은 느낌일까? 하하
어쨌든 요즘 현대인들이 이런것을 알까 싶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가 아닌 이상 일곱가지 대죄는 커녕 저런게 있었나 싶을 것 같다. 나처럼.
만약 <십자가에 매달린 원숭이>가 성경을 믿고, 예수를 따르라 라는 내용이였다면,
난 당장 책을 덮어버렸을것이다. 내가 제일 싫어하는게 종교 강요니까.

하지만, 이 책은 이 일곱가지 대죄를 전통적, 옛 방식으로 해석하기 보다는
현대 사회에서의 상황에 맞게 적용함으로써 좀 더 마음의 여유와 평화를 가지고 살았으면 하는 마음이 많이 엿보이는 좀 착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일곱 가지 대죄에 대해 chapter가 나뉘어져 하나하나 설명하고 있지만,
원시적이거나 도덕적인 훈계방식이 아닌, 저자의 세상에 대한 생각을 바탕으로 이야기하고 있기때문에 읽는데 지루함이나 거북함 또한 존재하지 않아 다행이다 싶었다.

흔히 말하는 쾌락의 죄만해도 내가 생각했던 그 쾌락과는 좀 의미가 다르게 해석하고 있었다.
오늘날 사람들이 이리저리 집착하는 성공에 대한 욕구를 현대적 의미의 쾌락이라 여기는 부분만 해도 그렇다.
중세사회에서 보던 눈이 이젠 현대사회로 넘어와 그 넓은 의미로 해석되고 
또 그 일곱가지 대죄를 여기며 질서를 부여하는 모습이 사람이 살아가는데에 필요한 기본적인 것은 다 똑같구나 하는 생각을 해보게끔 해주었다. 기독교를 믿고 안믿고를 떠나 누구나 지켜야 평화가 유지되는 것이다.


진정한 행복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방향에서 찾아온다.

행복은 언제나 사람이 찾지 않는 곳에 있다.

행복은 언제나 주어지는 것이며, 

삶으로부터 강제로 쟁취하거나 억지로 끌어올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행복은 언제나 삶에서 가치를 실현할때 가능하다.

이런 가치 실현으로 눈을 돌리는 사람에게 행복은 찾아온다.
 
페이지 : <십자가에 매달린 원숭이> 中 224~225 페이지
                  Nicolai Hartmann  <<윤리학 Ethik>> 中 87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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