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타트 일본어 - 이 책으로도 안되면 포기해라! 리스타트 일본어 1
바른일어연구회 지음 / 북스토리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Restart English에 이어 Restart Japanese를 만난것이였기에, 어느정도 그 구성이나 짜임새등에 대해서는

예상을 할 수 있었다. 다만, 예상밖의 복병이 있었다면 한글로 후리가나가 달려있었다는 사실!!!

나는 이 부분에서 크게 실망했다. 히라가나를 모르는 사람이라면 한글로 씌인 후리가나만 읽으려 할테고,

히라가나를 아는 나같은 이는 일본어를 읽는게 눈에 불편함을 느끼게 될테니 말이다.

구성도 아이디어도 무료 MP3 제공까지 삼박자에 작고 얇은 사이즈까지 사박자가 안성맞춤인 이 책의

가장 큰 단점이 되버린 한글이 달린 후리가나는 모국어 간섭을 배제한다는 광고와는 좀 맞지 않는 것 같다.



하지만, 이 부분을 제외한다면 일본어 공부를 하는데, 참 안성맞춤인 책이 아닐까 싶다.

맨 마지막 장에 달라붙어 있는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우선 숙지한 후에 시작한다면  더 좋을듯 싶다.



일본어를 어느정도 공부한 나도 가끔씩 헷갈리는 동사의 표현을 그림과 함께 일본어로 표현해둔 부분은

정말 박수를 마구 쳐주고 싶다. 우선 그림을 보고 일본어를 보면 일본어를 모르더라도 무슨말을 써놓은것인지는

그림으로 그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런다음 일본어를 읽으면서 "아 이런상황에서는 이런 표현을 쓰는구나~."라며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연습장을 새까맣게 만들며 외울 필요가 없다.

여기서 이미 리스타트 일본어는 외국어 공부에서 오는 암기와 문법에 대한 압박을 덜어주고 있었다.



그런다음 그림을 보면서 익힌 단어도 그림에 따라 읽기만 하면 얼굴을 <카오>라고 읽는 다는 것쯤은

나도 모르게 기억하게 될것이다. 이미지 암기라는 방법이 문득 생각나는 단어 암기법이 아닌가 싶다.

눈이 일본어로 뭐지 라고 하는 순간 그려지는 얼굴의 모습과 그 단어들.

굳이 외울 필요도 없이 <메> 라며 입밖으로 그 소리가 내뱉어진다.

표현력도 단어도 공부를 다 했다면 이제 체크, 체크!!!

배운것을 다시 한번 복습해보고, 내가 기억해내지 못하는 부분이 어디인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중요 포인트다.

이렇게 문제를 입밖으로 소리내며 풀어보다보면, 문장을 자연스럽게 암기하며 그 표현력도 높일 수 있고,

또 내가 어느 부분에 약하다는 것도 집어낼 수가 있다.

나는 단어였다. 원숭이를 잘 기억을 못해내서 나중에는 원숭이 그림만 보며 <사루> 를 반복 또 반복을 해야만 했다.



다른 외국어 책들과는 다르게 책이 얇으면서도 작아서 휴대하기가 참 편리하다.

그렇다고 해서 뭐하나 부족한 것도 없이 이렇게 단어장도 들어있다.

지하철에서 틈틈히 단어를 마구 읽었다. 굳이 기억해내려 애쓰지 않아도 되는 외국어 공부는 처음이 아닐까 하는

마음에 다음장을 넘겨보니, 외국어 공부의 가장 큰 적인 문법 코너가 등장했다.





단어하나를 가지고 이런 표현을 쓸때는 단어가 이렇게 변한다를 한눈에 보여주기 때문에

오히려 숙지하기가 편했다. 난 아직도 기본동사를 가지고 변형시키는게 참 어렵다.

몇년을 공부해도 잘 외워지지 않고,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 중 하나였는데,

이렇게 여러 표현을 한번에 정리해두니 외우기도 기억하기도 내가 써먹기도 참 편리하다는 것을 알았다.

전체적으로 리스타트 일본어는 그런책인것 같다.

즐겁게 그림으로 공부하게 해주는 외국어 공부 책.

우리가 한글을 배울때 나도 모르는새에 이단어 저단어를 습득한것처럼, 리스타트 일본어도 그림을 보고

소리를 들으면서 나도 모르는새에 단어를 익히고 문법을 표현하게 해주는 자연스러운 학습법을 제공해주고 있었다.

무엇보다 MP3가 무료라서 더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