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의 독서 중독자들 사계절 만화가 열전 13
이창현 지음, 유희 그림 / 사계절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익명의독서중독자들 #책스타그램

어디선가의 책소개에서 보고 마음속 위시리스트에 담아놨던 책, 애니메이션센터에서 눈에 띄길래 앉은 자리에서 완독. 원래 말풍선을 읽는 것보다 그림을 읽는 게 더 오래 걸리는지라 만화책을 읽는 게 굉장히 느린 편이지만, 만화 자체는 부담없이 느슨하게 그려져 있어 쉬이 읽혔다. 책과 독서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깨알같은 개그와 함께 나름 완결된 서사도 있어 전반적으로 기대 이상이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베스트셀러나 자기개발서를 혐오하고 저자 소개나 목차가 흐트러진 책은 기피한다. 서론이 일목요연하게 체계를 잡지 못하는 책 역시 피한다. 독서가 꼭 소설에 한정될 필요도 없단 건 굳이 말할 필요도 없다. 맥락없이 남용되는 닳고닳은 클리셰도 안 쓰니만 못하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가치없다 판단하는 책은 불쏘시개로 불살라 버리거나 전투기를 소환해 폭격해 버리는 단호함과 과격함도 갖췄다.

세상에, 이런 취향이라니. 친구하고 싶다. 이들에게도 마찬가지였을 거다. 적당히 현실적이고 초현실적인 작중 세계에서도 지극히 현실적인 부분은, 이들 개개인은 '요새 무슨 책을 읽는지' 물어보는 친구 하나 없이 지극히 사적이고 개인적인 독서생활을 하고 있더란 것. 이들의 모임 역시 만나서 책을 읽거나 특정 책의 소감을 나누기보다는 그저 독특한 우정을 나눌 뿐이다. 물론 책을 읽듯 서로를 읽어내리며 어디로 튀는지 모를 스토리를 결말로 이끌어내지만.

어쩌면 책읽기와 그 경험을 나눈다는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그러한 것이었던 거다. 각자 다른 맥락과 갈증을 갖고 찾아나선 책들이 있을 테고, 그러한 책들로 스스로를 다시 정제하거나 수정보완한 모습으로 다른 사람을 만나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것. 책이 앞서는 것이 아니라 책을 소화시킨 인간들이 자연스럽게 친해지고 자신을 드러내는 것. 애초 그건 '독서모임'이란 간질거리는 이름이 필요가 없겠다. 아하, 아마도 그래서 제목이 '독서중독자들'. 이름 참 잘 지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