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야학당 송정마을 그림책
홍진숙 지음, 이영경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안녕,야학당 - 한울림 어린이


송정마을 그림책 시리즈 중 하나인 "안녕, 야학당" 


송정야학당은 일제 강점기, 일하느라 학교에 가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뜻있는 마을 어른들이 밤에만 열었던 작은 마을 학교입니다. 어려운 형편에도 아이들의 꿈을 먼저 생각했던 마을 어른들의 사랑과 정성은, 그 아이들이 할머니 할아버지가 된 지금까지도 삶의 버팀목이자 아름다운 기억으로 남아 그림책 마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제 강점기 시대의 마을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담아 냈어요

아이가 아직 어려서 일제 강점기에 대해서 알지 못하지만 안녕 야학당과 같은 책들을 접하면서 역사에 대해서 조금씩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아요

그림이 알록달록 화려하게 그려져 있고 글자도 많지 않아서 어린 아이들도 부담없이 볼 수 있는 책이예요



안녕,야학당 표지입니다

야학당 내용이라 밤의 모습이 그려져 있네요 

야학당 뒤로 보이는 달이 너무나도 밝아요 ~



모두가 잠든 조용한 밤에,

두런두런 투덕투덕

늦은밤인데도 소리가 들리는 곳이 있어요

표지에서 봤던 집과 그 뒤로 밝게 빛나고 있는 달과 별이 보이네요 



두런두런 투덕투덕

이런 의태어 의성어 표현들이 아이들 감성 발달에 좋다고 하는데요

저도 이런 표현들이 책에 나오면 아이에게 읽어줄때 더 재미가 있고 아이도 좋아하더라구요

말배우는 아이들에게도 특히 더 좋은 표현이라 맘에 드네요 ㅎ



봄이 할머니

낡고 빈 야학당 앞에 섭니다

그림은 화려하게 그려져 있고 각 페이지마다 글자수는 적은편이라 어린 아이들이 보기에도 부담이 없고 이해하기에도 좋은것 같아요



칠판,분필,책받침,철사,남포등,빗자루들이 야학당 동무들로 표현되어 있어요

아이들의 상상력을 높여줄 수 있을것같아요 ㅎ



야학당에서 수업하던 모습을 회상하는 듯하게 표현되어 있어요

야학당에서 여러가지 생활하던 모습도 그림으로 잘 표현되어 있어서 아이에게 야학당에서 어떤 수업을 했는지 설명해주기에도 쉽네요 



칠판의 입장에서 선생님이 칠판을 두드릴때마다 아팠다고 회상하네요 ~

그래도 칠판이 좁아서 미안했다고 말하는 칠판 ~



분필이 말해요

책이 없었던 상황을 분필이 알려주네요

책이 없으니 분필이 없으면 공부를 할 수가 없었대요 

요즘 아이들은 이 시대를 이해하기 어려울것같은데 책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접할 수 있으니 좋네요



책받침은 그 시대에 책상도 제대로 없었다는걸 알려주고 있어요

책상이 따로 없고 책받침이 등만 대면 책상이 되는거였네요 



철사도 말해요

마룻바닥 틈으로 연필,지우개가 빠지면 구불구불 철사가 출동해 꺼냈다고 하네요

신기하네요 ㅎ



이 시대에는 촛불도 전깃불도 없으니 남포등이 큰 눈을 부릅뜨고 빛을 밝혀 주었다고 해요

아이들이 이 책을 보고 일제 시대의 모습을 조금이라도 상상할 수 있겠죠 ㅎ



빗자루는 수업이 끝나면 청소를 담당했어요 ㅎ

사물이 그 상황을 회상하는 듯하게 표현 되어 있어서 아이들에게 야학당 상황을 자연스럽게 이해시킬 수 있을 것 같고,

아이들의 상상력도 키워줄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때 아이들이 모여서 그시절을 회상하네요 

그때의 아이들이라고 해도 지금이면.. 할머니 할아버지 세대보다 더 나이 많으신 분들이겠죠 ..



그시절엔 바빠도 좋고 졸려도 좋고 다 좋았다고 하는군요 


함께 일하고 함께 놀던 야학당 아이들~


지금도 함께 일하고 놀면서 재미나게 살고 있어요



안녕, 야학당~



송정마을 야학당 이야기

송정야학당은 일제 강점기, 일하느라 학교에 가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뜻있는 마을 어른들이 밤에만 열었던 작은 마을 학교입니다. 어려운 형편에도 아이들의 꿈을 먼저 생각했던 마을 어른들의 사랑과 정성은, 그 아이들이 할머니 할아버지가 된 지금까지도 삶의 버팀목이자 아름다운 기억으로 남아 그림책 마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책에 그림이 화려하게 그려져 있어서 책을 읽는 동인 지겹지 않게 볼 수 있어요

그리고 글도 각 페이지마다 조금씩 있어서 그림을 보고 상상하고 생각하는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는 것 같아요

어린 아이들이 보기에도 부담없이 볼 수 있어 좋네요

사물들이 일제시대 야학당 모습을 회상하듯이 표현되어 있어서 아이들 상상력도 키워주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개인적인 평점은 별 4개 ~

★★★★☆

자라는 아이들이 한번쯤 읽어보면 좋은 책이라 추천하고 싶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