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의 귀환 코너스톤 셜록 홈즈 전집 7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바른번역 옮김 / 코너스톤 / 201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학창시절에 우리 집에는 책이 없었다. 나이 차가 많은 오빠와 누나, 하루하루 살아가기 바쁜 부모님은 어린 나를 남의 집에 맡겨두고 생활전선에서 힘겹게 삶을 이어나가셨다. 그러기에 친구들 집에서 흔히 보이던 위인전 전집은커녕 내가 읽을만한 책은 전혀 없었다.

이런 집 분위기는 나를 독서와 멀리하는 아이로 성장시켰다. 그러다가 뒤늦게 독서로 입문하게 된 것은 바로 추리소설이었고, 그 중에서도 셜록 홈즈였다. 셜록 홈즈를 처음 만난 것이 벌써 강산이 두 번이나 변하기 전이었다. 그리고 대학생이 되어 내가 번 돈으로 책을 하나씩 구매하게 되면서 서재를 꿈꿔왔고 십 년 전 쯤에 꿈에 그리던 나만의 서재를 갖게 되었다. 그리고 책장에 전집으로 처음 장만한 것이 바로 셜록 홈즈였다. 그리고 십여 년이 지난 지금 나는 두 번째 셜록홈즈 전집을 장만했다. 이번에 나온 셜록 홈즈 전집은 번역과 출판사가 다르고 양장본이 아니어서 가볍게 들고 다니며 읽을 수 있어서 더욱 좋았다.

 

작가 아서 코난 도일에게 셜록홈즈는 애증의 대상이 아닐까 싶다.

전문작가의 길로 들어선 코난 도일에게 ‘셜록 홈즈’는 명성을 안겼지만 한편으로는 족쇄가 되기도 했다. 그렇기에 과감히 그를 떠나보냈다. 그러나 작가는 독자들의 아우성과 각종 협박에 못 이겨 결국엔 셜록 홈즈를 다시 세상 밖으로 돌려보냈다. 그 작품이 바로 7권 <셜록홈즈의 귀환>이다.

왓슨은 셜록홈즈가 모리아티 교수와 함께 죽었다고 생각하며 3년이란 시간을 보냈다. 하지만 거짓말처럼 셜록 홈즈는 왓슨의 눈앞에 나타난다. 모리아티의 수족으로 인해 살인 협박을 피하며 그들을 완전히 궤멸시키기 위해 등장한 홈즈는 그 와중에도 그를 매료시키는 사건에 흠뻑 취한다. 3년이란 시간은 작가에게 충분한 휴식을 주었다. 그래서 좀 더 이야기가 풍성해진 느낌이다. 춤추는 사람들에 담긴 암호를 풀고 홀로 자전거 타는 사람이 가해자가 아니라 보호자임을 밝히고 블랙 피터의 정체, 여섯 개의 나폴레옹 석고상 속의 비밀을 파헤치고 제 2의 얼룩은 국제 분쟁을 막아낸다. 사랑과 애증, 복수, 음모는 물론 국제외교에 나가서 이야기는 다양한 방면으로 그물을 친다.

그러나 언제나 셜록 홈즈는 그 모든 것을 지혜롭게 해결해나간다. 셜록 홈즈가 기존의 추리물과 다른 점은 권선징악의 결말도 그렇지만 꼭 모든 것을 법대로 해결하지 않는다는 것. 예를 들어 밀버턴의 결말은 셜록 홈즈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결론이 아닐까 싶다. 나쁜 놈을 벌하는 방법은 현실에서는 못하지만 소설 속에서만은 이렇게 만드는 것도 좋지않을까 싶고, 통쾌함마저 든다. 슬그머니 모른 척 해주는 홈즈의 센스도 빛나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