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 - 장영희 에세이
장영희 지음, 정일 그림 / 샘터사 / 200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 만에 다시 접한 에세이.

한동안 집착하듯이 읽어가다 한동안 멀어졌던 장르가 바로 에세이다.

남 다른 길을 걸었던 사람들의 인생을 엿보는 즐거움과 나도 그들과 함께 멋지게 꿈을 이루어 내리라는 결의를 다지며 읽어나갔었다. 그러나 어느 날 갑자기 그들의 말이, 그들의 삶이 진실한가? 라는 의구심과 같은 말이 반복되는 노래처럼 들리기 시작하자 한동안 멀리했다. 그렇게 어쩌면 내 손에 닿지 않을 운명이었던 책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은 가식을 버린 진실성으로 나의 눈과 마음을 매료시켰다.




다시 시작하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나이가 들어 ‘좋은 사람’의 의미를 하루하루 깨우치고, 무엇보다 다른 이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남들의 생각에 치우치지 않은 채 진솔함과 솔직함으로 무장한 그녀의 이야기는 한 마디로 ‘멋지다!’ 라고 표현하고 싶었다. 남 다른 운명으로 화려한 업적을 쌓아 올린 이들에게 바치는 찬사가 아닌, 순도 100%의 ‘평범함’ 으로 무장한 인간 장 영희에게 바치는 ‘나의 감탄사’이다.

혹자는 두 발로 걷지 못하고, 1급 장애인으로 살아가는 그녀가 어떻게 평범하냐고 물을지도 모르겠다. 작가 아버지 밑에서 태어나 교수로 재직하며 해외여행을 다니는 그녀가 어떻게 순도 100% 평범할 수 있냐고 따질지도 모르겠다.

그렇다면 나는 도리어 묻고 싶다.

화려한 선물 포장 박스에 담긴 모나미 볼펜 한 자루와 내 책상 위에 굴러다니는 모나미 볼펜 한 자루가 무엇이 다르냐고? 손 떼가 가득 묻었든, 이빨 자국이 가득하든, 색색이 끈으로 온 몸을 휘감든, 그 안에 든 것은 50원 짜리 볼펜심일 뿐이다.




이 책은 작가 장 영희님이 샘터에 연재한 것들을 책으로 묶은 것이다. 그러나 내게는 작가 장 영희, 인간 장 영희를 소개하는 안내문이다. 처음에는 예쁜 그림에 먼저 눈이 간다. 아름답다고 해야 할까? 평온하다고 해야 할까? 약간의 신비로움까지 곁들여진 그림들은 이 책의 가치를 한 층 더 높여준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 책 가득 담긴 이야기들은 그녀를 좀 더 일찍 보지(알지) 못한 아쉬움으로 나를 채운 책이다.




“소중한 사람을 만나는 것은 1분이 걸리고 그와 사귀는 것은 한 시간이 걸리고 그를 사랑하게 되는 것은 하루가 걸리지만, 그를 잊어버리는 것은 일생이 걸린다.”(P120) 고 했던가!




제목을 고르는 고충을 토로하는 그녀를 알게 되는데 1분이 걸렸고 그녀를 사랑하게 되는 것은 하루도 아닌 이 책 한 권으로 충분했지만 그녀를 잊어버리는 것은 가능할까?




멋진 여자, 장 영희!

평범한 사람, 장 영희!




그녀의 진솔함이 내 손에 온 것도 기적이요, 그녀의 글이 내 마음을 움직인 것도 기적이다.

그녀를 이제라도 알게 된 것은 은총이요, 그녀의 죽음을 안타깝게 느낄 수 있는 심장을 내가 가진 것도 축복이다.




그렇기에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은 존재 그 자체로 내게 기적이요, 축복이요, 은총인 셈이다. 한 사람을 알게 되었고, 좋은 책을 또 한 권 가슴에 새기게 되었고 내 마음을 다스리는 소중한 양식이 생겼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9-06-09 09: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리뷰 잘 읽었습니다.^^
제게도 가장 인상적이었던 구절을 보라색 볼드체로 인용하셨네요.
평범함이 보석같은 빛을 발하는, 그저 평범함이 아닌 그런 책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