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보의 건강 도시락
김주리 지음 / 비타북스 / 2010년 5월
장바구니담기


결혼을 먼저 한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가장 힘들었던 부분 중에 하나는 바로 매일 식사를 준비하는 것이다. 그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오히려 싱글인 내가 주부인 친구에게 실용적인 해결책을 제안하는 편이었다. 결혼을 하고 난 후 오랜 독립 생활로 다져진 요리 실력과 반찬 투정없이 고맙게 먹어 주는 남편 덕에 별 문제 없이 지내고 있다. 그런데 생각지도 않은 복병이 있었다.
바로 그것은 도시락.
학교를 다닐 때도 바쁜 어머니를 둔 나는 내가 도시락을 싸고 다녔지만 허기를 채우는 수준이었다. 내가 아닌 사랑하는 사람의 도시락을 싼다는 것은 확실히 다른 일, 우리 둘이 먹는 것을 준비하는 것과 회사 사람들 앞에서 먹는 남편의 도시락~ 생각만 해도 머리가 지끈거리는 문제였다. 그런 내게 남편은
‘신경 쓰지 마라, 너무 잘 하려고 하지 마라, 그냥 집 반찬만 준비하면 된다. 등등…’ 이렇게 날 위로했다. 그런 남편이 너무 고마웠지만 내게는 역시나 가슴 한 구석의 묵직한 돌덩이인 도시락. 결혼 전에 남편에게 한 달에 한 번은 제대로 된 도시락을 싸주마 하고 말했지만 낯선 곳으로 이주하고 적응 기간을 지내는 중이라 그것도 제대로 못했다. 그런 내게 계시처럼 눈에 띈 한 권의 책, <여보의 건강 도시락>.
이 책은 도시락반찬을 단순히 소개하는 책이 아니다.
일단, 숟가락을 이용한 간단한 계량법을 설명해주는 센스를 살짝 보여주고, 도시락 반찬을 꾸미는 간편한 도구(주먹밥 틀, 꼬치, 빵 끈, 유산지 컵, 컵케이크 컵, 등)를 소개하며, 똑소리나는 조리법은 요리의 기초를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간단한 팁으로 첨부한다. 그리고 본격적인 반찬을 소개하는데 크게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칭찬받는 울 자기 도시락
건강지킴이 계절 도시락
푸짐해서 든든한 일품 도시락
자랑하고 싶은 피그닉 도시락
누구에게나 인기 만점 캐릭터 도시락.

울 자기 도시락부분에서는 두부조림, 동그랑땡, 달걀말이처럼 우리가 평소에 하는 반찬의 활용도를 높였고, 계절도시락은 각종 나물과 채소, 해조류를 이용한 점이 눈에 띄며, 일품도시락은 전복조림, 스테이크덮밥, 생선구이 정식, 해물찜정식 등 마치 외식을 하는 도시락 같은 느낌이 든다. 피크닉 도시락은 각 종 주먹밥, 김밥, 샌드위치와 또띠아말이를 소개하고, 캐릭터 도시락은 실물크기와 비슷한 사진과 세세한 부분까지 재료설명이 되어있어서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활용도를 높이기에 좋은 부분이다.

이 책은 전반적으로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듯 센스 있는 배치로 똑같은 반찬을 가지고 보기 좋은 도시락을 만들어 더 맛나게 보이게 한다. 음식 솜씨가 있어도 이쁜 도시락을 못 만드는 사람들이라면 하루 아침에 일취월장한 느낌의 도시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사랑 받는 엄마, 아내가 더 많아질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