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전쟁 - 공대에 미친 중국, 의대에 미친 한국
KBS 다큐인사이트 〈인재전쟁〉 제작팀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재전쟁

“공대에 미친 중국, 의대에 미친 한국.” 이 한 문장만으로도 한국 사회의 현실이 드러난다.

아이들이 의대를 택하는 게 단순히 돈이나 안정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선택한 결과이기도 하니까. 하지만 모두가 같은 방향을 향할 때, 그 사회는 점점 한쪽으로 기울게 된다. 책을 읽으며 가장 크게 느낀 건, 개인의 선택이 결국 사회의 구조를 비춘다는 점이었다.

중국이 공대 인재를 국가 전략으로 키우는 동안, 우리는 과학자를 성공과는 먼 길로 여기는 사회가 되어버렸다. 연구보다 입시, 도전보다 안정. 그렇게 한 세대의 방향이 바뀌어버린 것이다. 읽는 내내, 나 역시 우리 사회는 어떤 인재를 길러내고 있는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재전쟁〉은 단순히 교육의 문제가 아니라, 앞으로 우리가 어떤 나라로 남을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로 의대 쏠림을 비판하는 책이라기보다, 미래를 위한 균형감각을 되찾자는 호소에 가까운 것 같았다. 결국 인재의 문제는 가치의 문제라는 걸 느끼게 해준 책.

인재전쟁
KBS 다큐 인사이트 제작팀
21세기북스 @jiinpill21

출판사의 도서 지원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인재전쟁 #KBS다큐인사이트 #민음사 #교육의미래 #의대쏠림 #과학기술인재 #사회구조 #책스타그램 #다큐원작 #인재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