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가치 - 한 번뿐인 아름다운 삶에서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임을 진정으로 믿는 법
제이미 컨 리마 지음, 허선영 옮김 / 알레 / 2025년 8월
평점 :
《나의 가치》를 읽으며 가장 마음에 오래 남았던 건, 우리가 평생 붙잡고 씨름하는 질문 하나였습니다. “진짜 나로 살아도 괜찮을까?” 이 단순하지만 무거운 물음 앞에서 나는 몇 번이고 멈춰 선 적이 있었거든요. 좋은 사람으로 보여야 한다는 압박, 버려지지 않기 위해 타인의 기준에 맞추려 했던 시간들, 그리고 결국은 “나는 항상 부족하다”는 결론으로 돌아오던 순간들까지. 책은 그런 내 경험과 겹쳐져 더 깊이 다가왔습니다.
저자는 우리가 흔히 착각하는 자존감의 함정을 하나씩 짚어줍니다. 자신감을 키우는 것과,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는 건 전혀 다르다는 사실. 남들에게 보이는 성취나 겉모습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내면의 공허함이 왜 반복되는지, 실패와 거절 앞에서 왜 쉽게 무너지는지를 낱낱이 보여줍니다. 그리고 결국 결론은 하나였어요. “당신은 지금 이대로도 충분하다.”
책을 읽으며 나 자신을 대리인처럼 꾸며 살았던 기억들이 떠올랐습니다. 타인의 눈에 들기 위해, 인정받기 위해, 스스로를 억누르고 감추던 시간들. 하지만 책은 담담하게 말해줍니다. 몸과 외모, 과거의 상처, 타인의 잣대 따위로는 결코 내 가치를 정의할 수 없다고. 내 안의 오래된 불안을 직면하고, 그것을 벗겨낼 때 비로소 ‘진짜 나’로 살아갈 용기가 생긴다고요.
《나의 가치》는 거창한 자기계발서라기보다, 곁에서 다정히 속삭여주는 안내서에 가까웠습니다. 내가 부족해서 사랑받지 못하는 게 아니라, 있는 그대로도 이미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는 메시지는 참 따뜻했습니다. 책장을 덮으면서, 나도 조금은 단단해진 마음으로 “나는 가치 있는 존재”라는 문장을 다시금 되뇌게 되었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나의가치 #자존감회복 #진짜나로살기 #에세이추천 #책스타그램 #자기수용 #내면의가치 #심리책추천 #신간도서 #자존감 #책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