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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3S - SUSHI.SOBA.SAKE
은미경 지음 / 달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워크맨을 만든 기술대국을 일본을 두고 '축소지향의 일본'이라며  

밖의 기술을 받아들여 자기색을 덧칠해 '새로운 유행'을 창조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가진 민족이라고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먹거리 역시 그렇다.  

초등학교의 경우 한 반에 2/3 이상이 매일 김치를 먹거나 즐기고 있다. 

우리는 어떤가, 햄버거와 피자가 1위의 자리를 차지한 지가 이미 오래 전이고, '김치'는 가장 싫어하는 음식으로 전락한 신세가 되고 말았다. 

이제 일본사회에서 김치는 더 이상 한국 먹거리가 아닌 일본의 식탁을 풍성하게 만드는 '기무치'로 자리잡았으며, 떼놓을 수 없는 반찬이라 모든 슈퍼마켓 아니 편의점, 시골의 반찬가게에서도 팔고 있다. 

먹거리에 대한 추억이라고 할까, 아니 유전자 속에 깊이 각인된 기억은 좀처럼 없어지지 않고 색이 바래지 않는다. 어머니의 손맛, 고향의 맛, 뚝배기보다는 장맛을 그리워하고 군침을 흘리는 이유도 여기 있지 않을까? 

'도쿄 3S'는 소바, 사케, 스시를 통해 일본을 읽고 있고, 일본을 맛보고 있다. 어쩌면 읽는이에 따라서는 문화충격을 받을 지도, 아니 실망하는 이도 있을지 모르겠다. 경제대국 일본의 볼품없는 밥상을 본 사람이라면 왜 일본사람들은 키가 작은 '왜국'인지 실감할 거다. 하지만, 거기서 그치면 아무런 의미도 공들인 보람도 없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해 보면, 내가 대학생이었던 80년대 '피의 잔치'로 등장한 제5공화국은 우민정책의 하나로 달콤하고 화려하고 은밀한 '3S' 정책을 전면적으로 실시한 바 있다.

이른바 'Sports' 'Screen' 'Sex'로 정권의 정통성을 의심하고 권력에 도전하는 국민들의 관심과 불만, 그리고 반발을 돌려놓겠다는 속셈이다.

이 3S정책은 이제 우리들의 일상생활과 의식까지, 그리고 대중문화로 포장돼 깊은 뿌리를 내렸으며, 온갖 변형된 욕망의 배출구로 풀가동되고 있다. 굳이 딱딱한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바로 여기 있다.

타문화를 이해하는 유연성, 그리고 대중 소비문화를 간파하고 대응할 수 있는 대중력이 점차 균형을 잃고 자본논리에 휩쓸려 퇴색하고 있는 지금 '도쿄3S'는 몇가지 의미 심장한 화두를 던지고 있어 매우 흥미를 끈다.

먼저, '일본은 없다'식의 자기우월적인 국수적 태도와는 거리를 두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바로  '발로 뛰고 몸으로 느낀 문화서'라는 점에서 편견과 선입견을 경계하며, 객관적인 입장을 잃지 않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읽는이의 호흡을 거칠게 만들지 않는다.

둘째, 연예인들의 '감각서'와는 질이 다르다. 일찌기 해외 로케나 자유여행 등 낯선 땅에서의 신선한 체험을 쉽게 접할 수 있었던 연예인들이 요즘 앞다퉈 에세이나 여행서를 출간하고 있는데, 거기엔 그들이 느낀 '낯선땅'의 사람들과 문화가 부재하고 감각만이 꿈틀거릴 뿐이다. 독자는 책을 통해 이(異)문화를 간접 경험하기보다 대중의 우상인 스타가 빚어낸 감각에 취해 유사체험을 소비할 따름이다. 

셋째, 여행안내는 있지만 문화안내가 없는 기존의 가이드 북과도 차별을 선언하고 있다. 가이드북의 생명은 생생한 정보이고, 자세한 안내이다. 매일 변화하는 사회 속에 끊임없이 달라지는 각종 정보를 한권의 책으로 묶기는 무리가 따른다. 특히, 인터넷 시대에 리얼타임으로 제공되는 수많은 정보를 이겨낼 승산이 없다. 따라서, 정보와 함께 그 정보의 주인공들 목소리를 빌어 '삶'과 '이야기'가 함께 하고 있다는 점은 이 책의 최대 장점이자 매력이 아닐 수 없다. 

'일드'의 유행에 힘입어 '꽃보다 남자' 한국판이 세간의 주목을 끌며 각종 유행을 리드하고 있다. 하지만, 크랭크인에 앞서 '고사'를 생략한 아니 무시한 탓일까, 끊이지 않는 주인공들의 각종 사고 소식이 급기야 출연배우의 자살 소동까지 이어지고 말았다. 하등의 관계도 없는 이야기인 것 같지만, 왠지 씁쓸하다.  

돈벌이를 위해 일본을 찾는 수많은 한류스타들이 '일본 최고' '일본이 좋다'를 외치면서도 막상 일본에 대해 아는 건 '감각'과 '소비'인 현실. 우리가 드라마 속의 화려한 '감각'과 '소비'에 취해 있을 때 일본은 '기무치'로 다시 우리의 안방을 점령할 지도 모른다. 

우린 '우리를 알기 위해 남을 알아야 한다'는 말을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지만, 정작 그들을 알려고 하지 않고 한일전의 '승리'만이 값진 반찬일 뿐, '패배'는 그저 안주에 지나지 않는다.

감히 권하고 싶다. 3S정책에 대항해 불끈 주먹을 쥐고 일어섰던 386세대라면 애국주의에 호소하는 문화서, 감각만이 난무하는 연예인들의 얄팍한 에세이와 여행기, 그리고 살아있는 이야기가 없는 정보서가 아닌 '도쿄3S'로 일본의 어제, 그리고 오늘과 내일이 보일 지도 모르겠다.

이 주말  부부가 함께 오래간만에 자식들 손을 잡고 '도깨비 여행'에 몸을 싣고 왜 우리들에겐 이렇게 일본이 '뜨거운 감자'인지 직접 확인하러 떠나보는 건 어떨까? '도쿄3S'는 그 여로에 훌륭한 길잡이 노릇을 해 줄 게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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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함을 모르고 자란 아이는 행복할수 없다
다케다 교코 지음, 은미경 옮김 / 명진출판사 / 200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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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20년전 교생실습 때가 생각난다.

간밤의 술이 덜 깬 선생이 어떻게 수업을 진행할 지 걱정스러웠는데, 새내기 교생이 모르는 교직생활이 거기 있었다. 숙제 검사를 핑계로 수업 내내 체벌과 훈시로 때우는 베테랑 선생.

조회 시간, 교무실까지 들려오는 노처녀 선생의 째지는 목소리. 쉬는 시간 주식동향에 육담을 섞어가며 불만을 토해내는 선생들. 재단파와 비재단파 선생들의 주먹다짐

교직에 대한 나의 환상은 그렇게 깨졌다.

그리고, 15년 뒤 보육원 선생님들을 보고 존경심이 다시 부활하였다.

자기 자식도 아닌데 인내하면서 사랑을 베푸는 그 모습에서 감동을 읽었다면, 지나친 나만의 감성일까. 부모처럼 넘치는 사랑은 아닐지라도 최소한 인간이 필요로 하는 사랑을 나눠주고 함께 할 수 있는 경험을 심어주는 보육원 선생님들은 정말 천사처럼 구도자처럼 보였다.

이 책은 나에게 내 자신을 다시 교직의 현장으로, 그리고 보육원의 선생으로 돌아가게끔 유혹하며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교직에 대한 환상이 아니라,  감동만이 아니라 바로 현실과 이성을 통해 육아를 직시하도록 한다.

부모의 좌절된 욕망, 아니 덜 채워진 욕망이 다다익선의 아이들을 끊임없이 재생산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리고 풍부한 경험이 중요하다는 걸 머리로는 알고 있으면서도 정작 아이들의 직접 체험마저 부모가 대신해 주거나 혹은 인터넷이나 비디오, 텔레비전으로 대신하는 것은 아닌지.

진정한 다다익선은 사랑이며, 마음이며, 생각이다. 아이들은 어른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영특하고 순수하며 바르다. 명심하자. 베풀수록 늘어나는 그 사랑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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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력
다카이 노부오 지음, 은미경 옮김 / 명진출판사 / 200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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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공들여 만든 책, 백과사전과 달리 옆에 두고 자신의 나태함과 부족함을 채찍질할 만한

실용서라고 생각한다. 어찌보면,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랑, 그리고 억하고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고 폭발하는 것도 결국 아주 짧은 순간이다.

모르긴 몰라도 3분을 채 넘기지 못할 지 싶다. 좀 과장하면 우린 3분의 인생을, 3분의 진실을

살고 있는 것 아닌지.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3분의 중요성을, 그 단순함을

결국 우리가 그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고, 쉽게 실천에 옮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동시에 선물하고 있다고 하겠다.

자 당신의 인생에서 3분이 남았다. 무엇을 하겠는가가 아니라, 그 3분의 무게와 깊이를

음미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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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람회 - 근대의 시선 일본근대 스펙트럼 2
요시미 순야 지음, 이태문 옮김 / 논형 / 200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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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사회의 자생적 발전이 식민지를 통해 왜곡과 굴절의 역사를 걸어야만 했다는 것은 학교 교육을 통해 귀가 아프게 들어온 내용이다. 하지만, 정작 당대 생활자이자 식민지 백성인 조선 민중들의 삶이 구체적으로 떠오르지 않는다.

아마도 식민지 시대, 전체를 제국과 피지배의 구도로만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본다. 그런 의미에서 박람회는 제국의 시각적 장치가 어떻게 제국 본토는 물론이고 식민지 생활인의 일상과 의식을 지배하고 관리했는지 잘 보여준다.

이 책은 박람회를 단순히 대형 이벤트로만 이해할 수 없음을 새삼 깨닫게 해 주었다는 의미에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리고, 정치적 시선만이 아니라 민중 스스로 적극적으로 오락의 장으로 변형시켜 나갔다는 점에서 전통 탈춤의 역사와 원리가 보여주는 민중적 리얼리즘의 승리라고 할 수 있겠다.

논형의 다음 기획물인 <운동회>는 과연 또 다른 근대의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자못 기대가 된다. 그 노고에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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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형 인간으로 변신하라
다카이 노부오 지음, 은미경 옮김 / 명진출판사 / 2003년 10월
평점 :
절판


누구든지 새벽풍경을 그리워한다. 두부종소리 할아버지의 리어카 소리, 신문배달의 자건거 소리, 청소부의 빗자루 소리... 참으로 맑고 깨끗하게 다가오는 소리들이고, 그렇게 우리는 하루의 시작을 감동적으로 시작할 수 있다.

이 책은 바로 그 안내서이자, 구체적인 실천서이다. 따라서, 읽기 편하고 이해하기 쉽다. 한마디로, 저자의 경험담 하나하나가 가슴에 와 닿으며, 또 내가 지금 어디서 무엇부터 시작해야지 흔히 말하는 아침형 인간으로 변신할 수 있는지 스스로 깨닫게 해 준다.

돈이 있든, 많이 배웠든, 출신이 어디든, 나이와 성별이 무엇이든 누구나 24시간이라는 하루를 선물받았으며, 그 하루에 무슨 색을 칠할 것인지는 바로 자신이 결정할 일이다.
난 이 책의 매력을 이런 점에서 느낀다. 그래, 나도 시작할 수 있어. 아니 나도 성공할 수 있어라는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는 흔한 자기계발서가 현실과 만났을 때는 결국 아 그 사람과 나는 다른 사람이었구나라는 한계를 느끼면서 좌절하지만, 이 책은 바로 지금 당장 아니 바로 내일 아침에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일을 제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일찍일어나자, 그리고 부지런히 세상을 일구자. 그러면서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이 좀더 사람사는 멋과 맛이 넘치지 않을까. 구석구석 편집에 세심한 배려를 한 흔적과 깔끔한 번역, 그리고 우리 사회의 보통 사람들이 들려주는 자신들의 아침만들기가 이 책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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