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감 국어 최고난도 300제 (2018년) 수능국어 기출 N제 시리즈 (2018년)
이호형 외 지음 / 레드카펫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국어를 잘 하려면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는 말이 있죠. 그 말은 책을 많이 읽어서 내용 파악을 잘 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는데요, 점차 어려워지는 수능 국어에서도 지문이 길어지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시간부족일 경우가 가장 아쉬운 부분이에요. 수능 국어에서 다루어지는 최고난도 문제들을 어떤 유형들인지 궁금한 마음에 만나보게 된 책이 <국어 최고난도 300제>랍니다.

 

 

 

 

어려운 수능국어를 대비하여 만든 훈련서(문제집)으로 각 영역별로 다루고 있는 책이랍니다. 평가원, 교육청, 경찰대, 사관학교 기출문제 중에서 최고난도 문제만을 선별했다고 하는데 어떤 문제들일지 만나봅니다. 

 

 

 

 

최고난도 문제를 수록하고 있는만큼 활용팁을 알려주고 있어요. 수능을 코앞에 둔 분들은 시간에 구애받지 말라는 구절을 통하지 않을 듯 하지만 비교적 시간이 있는 고1,2 학생들을 이 활용법으로 진행시면 좋을 듯 합니다.

 

 

 

 

최고난도 300제에는 모두 3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구요, 문법, 비문학, 문학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문법은 음운부터 국어사까지, 비문학은 5개 분야의 내용들을 담고 있고 문학은 현대와 고전을 망라하여 다루고 있어요.

 

 

 

 

문법의 일부를 보았는데 익숙한듯 하면서도 조금 더 어려운 문제들인 것 같아요. 사실 문법이 한 번 제대로 파악하면 어렵지 않은데 어설프게 알고 있으면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서 아쉽게 실수하기도 하거든요. 실제 출제된 문제들을 통해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간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비문학의 경우 대부분의 지문은 한쪽 면을 다 차지 하고 있어서 비교적 길다고 할 수 있어요. 내용파악이 가장 중요한 비문학은 다양한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핵심을 파악하는 분석력이 필요하지요. 이전에 신유형문제에서 만났던 튜토리얼을 생각해서 활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긴 지문이지만 중심과 부분, 주제와 예시등을 잘 구분해 낸다면 문제를 잘 풀어낼 수 있을 듯 해요. 시간을 좀 들이더라도 내용 파악하는 연습을 해서, 점차 그 시간을 줄여갈 수 있으면 그것이 최선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저도 수능문제 이전에 우리집 그녀랑 사설을 연습하고 있는데, 이런 연습을 빠른 시간에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 같아요.

 

 

 

 

마지막 파트는 문학이에요. 문학은 시대상이나 작가의 생각에 따라 내용이 달라지는 것은 가만한다면 감수성이 좀 필요하기도 하는데 수능은 말 그대로 학습적이기에 배운대로 해야하는 아쉬움이 있어요. 저희때와는 많이 달라진 지문과 내용파악도 차이가 있더라구요. 특히 저는 시를 좀 어려워 하는 편인데 요럴 때 정답과 해설을 잘 활용하면 될 것 같아요. 요즘 해설지에는 구체적인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거의 문제집과 같은 두께를 가지고 있어요. 그만큼 알찬 내용들이 담겨 있어서, 여러 번 풀어도 이해가 되지 않을 경우 참고하면 더 좋은 듯합니다. 또 해답지를 통해서 배경지식도 쌓을 수 있어서 또다른 문제를 풀 때 도움이 되더라구요.

최고난도 300제는 어려운 만큼 1등급으로 나아가는데 도움이 될 책이에요. 상위권 학생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책으로 성적향상을 위해 풀어볼만한 문제집이랍니다. 어려운 문제라 지나치는 것보다 어떤 유형들이 최고난도인지 파악해보면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