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 부의 탄생, 부의 현재, 부의 미래
하노 벡.우르반 바허.마르코 헤으만 지음, 강영옥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에 그닥 관심이 없는 나는 <인플레이션>은 단순히 경제영어라는 생각만 했다.
경제를 잘 모르는 나에게 어려운 책이라는 생각에 쉽게 펼쳐지지 않는 책인데
인플레이션은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가졌음을 알게 되었다.

 

 

 

 

인플레이션

다산북스

 

 

인플레이션은 지페, 돈을 의미한다. 돈은 부를 상징하고 이런 부의 탄생, 부의 현재, 부의 미래를
나타내는 것임을 작가는 정확히 명시하고 있다.
인류에게 돈이라는 개념이 생기기 시작한 이래 함께 하게 된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있어서 필요악임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런 인플레이션이 역사를 통해 우리의 경제를 돌아보는 책이다.
인플레이션은 어떤 의미일까?

"사회는 말할 수 없이 혼란스러웠다.  살 수 있는 것은 죄다 사고 되팔기를 하고 있었다.
지혜대신 자신을 움켜지려 하고 있었다."

지폐, 즉 돈보다는 물건을 가지려 했음을 보여주는 이야기다.

이는 물가는 언제든 변동이 될 수 있고
이보다는 부동산이나 재화가 그 피해를 줄일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한동안 주식이 유행하여 많은 사람들이 울고 웃었던 시절이 있었다.
그만큼 우리는 이익을 늘리려면 리스크가 높은 상품에 투자를 해야하는데 그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리고 결국 그 부담을 안는 것은 우리와 같은 소시민들이다.
부가 부를 부를 사회임을 또 한 번 깨닫게 되었다.

"경제 이론은 전지전능해 보이는 신무기를 공급하고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을 맞바꾸려 했다."
"국가는 적당히 빚을 지고 인플레이션을 조장한다. 인플레이션은 소리없이 일어난다.
인플레이션만큼 아무도 무르게 부채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떨어뜨릴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이는 인플레이션의 필요악을 보여주는 이야기다.
나라의 이익을 위해 언제든지 만들 수 있는 것이 인플레이션이라는 뜻이다.
이 이익에는 많은 아픔의 역사와 더불어 우리가 실제 겪었던 일들을 통해
또다시 반복되더라도 좀 더 나은 방법을 찾아 대처해 나가야 함을 보여주는

작가의 안목이 탁월하다.

2000년을 지배해 온 인플레이션은 우리와 절대 무관하지 않으며,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의 삶속으로 파고들었다.
그 움직임을 거대함을 세계사를 통해 보여주고 있으니 훨씬 가깝게 와닿았다.
단순히 물가 상승, 지폐 대량 발생으로 인한 것이 아니고

그 속에는 정지적인 술수까지 포함하고 있어
더욱 우리를 경악하게 하는 부분도 있었다.


지폐를 가진 모든 나라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인플레이션.
유럽, 미국, 아시아등 다양한 나라의 역사를 통해

우리는 인플레이션과 함께 해왔던 것을 알 수 있었다.
인플레이션에서 벗어나 부를 쌓으려면 치밀한 계획과 미래에 대한 예측, 상품의 수익성, 안정성, 유동성을 고려해야만 한다.
이는 결코 쉽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역사를 가졌던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앞으로는 인플레이션의 역사를 제대로 파악하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함을 배웠다.

돈의 탄생과 함께 시작된 인플레이션에 대한 역사와 더불어 그가 우리에게 미친 영향을 통해
우리의 경제를 제대로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제시해주고 있는 책으로
우리는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인플레이션에 대비해야할 것임을 명심해야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