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어진 교실 문학의 즐거움 54
후쿠다 다카히로 지음, 김영인 옮김 / 개암나무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요즘 아이들의 현실은 만만치 않다.
심심치 않게 학폭위도 만들어지는 현실이다.
이런 아이들의 교실풍경을 마주할 수 있는 책인 <넘어진 교실>을 만났다.

 

 

 

 

넘어진 교실

후쿠다 다카히로 글/ 김영인 옮김

개암나무

 

 

이 책에는 블루와 오렌지를 주인공으로 두사람의 눈으로 바라 본 교실 풍경이 담겨있다.
블루의 경우는 남학생간에 일어나는 집단 따돌림에 대한 이야기로
본인 또한 그 따돌림의 대상이 되어 느끼는 감정,
또다른 친구가 왕따가 되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생각하게 되는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
힘은 없지만 현재 교실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에 대한 잘못된 점을 깨닫고 스스로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오렌지의 경우는 따돌림은 직접적으로 당하지 않지만
자신과 친분이 있는 친구들이 돌아가면서 따돌림을 당하는 것을 보게 되면서
불의를 참지 못하지만 자신도 왕따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모른 척하지만
결국 친구를 위해 용기를 내기로 하는 과정으로 스스럼없이 보여주고 있다.

두 사람의 입장에서 바라본 문제는 모두 같은 것이며
그 행동이 스스로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어쩔 수 없는 군중심리로
끌려가는 자신을 보면서 실망하고, 그것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용기도 모두를 움직일 수 있고 변화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블루의 경우는 엄마가, 오렌지의 경우는 언니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스스로의 강점을 친구를 돕는데 쓰게 되고, 그 용기를 결국 선생님에게까지 전달된다.
이를 보니 곁에서 누군가가 지지하고 조언을 해 줄 사람이 있다면
우리의 아이들은 용기를 갖고 현실을 대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잘못되었던 교실 풍경이 정상을 찾아가고 아이들의 얼굴에 웃음꽃이 피는 것...
우리 아이들의 학교에도 필요하지 않을까...
그런 의미에서 아이들이 자신을 되돌아보며 개선해 나갈 수 있고,
용기를 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요즘 아이들이 한 번쯤 읽었으면 하는 책이라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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