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미노 공부법 - 한 문제를 이해하면 백 문제가 ‘와르르’ 풀리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권종철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공부법에 대한 책들이 봇물처럼 나오는 요즘 내가 만난 책은 도미노 공부법이다. 중학교까지만 공부 잘하는 아이, 고등학교부터 공부잘하는 아이...라는 글귀가 눈에 쏘옥 들어왔다. 나 역시 이 중에 속하기에 우리집 그녀 역시 어떤 아이로 자랄지 궁금증이 가득했고 한 문제를 이해하는 백문제가 '와르르' 풀리는 가장 단순한 공부원리가 알고 싶었다. 그래서 공부하듯이 읽게 된 책이 바로 <도미노 공부법>이다.
공부의 가장 기본 원리는 이해력과 응용력... 사실 이해력이 기초가 되어야 발전할 수있다는 말에 공감한다. 이해가 되지 않으면 아무리 암기력이 좋아 외운들 오래가지도 않을 뿐더러 발전이 되지 않는다. 그러니 그 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것은 독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독서를 통해 많은 어휘를 익히고 확장해 나가면 이해력은 좋아질 것이다. 공부에 있어서 집중력은 빼놓을 수 없지만 이 집중력이라는 것은 한계가 있기에 효율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리고 수업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선생님께 관심을 받는 아이가 되는 것..이건 예전부터 들어온 터라 매번 우리집 그녀에게도 수업시간에는 선생님의 눈을 쳐다보면서 열심히 경쳥하라고 말해두었는데 다행히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것에 부합하는 것이 있으니 마음이 조금 놓인다. 어떤 공부는 들어온 지식을 일단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것을 체계화 시키면 아웃풋이 아주 커진다는 것을 또한 번 느꼈다. 각 과목별 공부법을 제시하고 있어서 아이에게 직접 적용해볼 수 있게끔 서술해나가고 있어서 도움이 된다. 또 어떤 지식을 가지든 얕은 것보다 깊고 넓게 파고 들어 핵심을 파악하여 횽율적인 공부를 한다면 결코 중도에 포기하는 일은 없을 것 같다. 초등 고학년이라 정말로 공부에 서서히 중점을 두어야 할 시점에서 이 책을 만난 것은 행운이다.
어차피 해야하는 공부라면 즐기면서 하기를 바라고 이해력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 공부를 한다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도 여전히 공부를 잘하는 아이가 될 것이다. 우리집 그녀 역시 중도에 지쳐서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해 나갈 수 있게 도미노 공부법을 적용해 보려고 한다. 공부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책 읽기를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