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사전 - 전3권 - 내 책상 위의 역사 선생님
김한종 외 지음, 박승법 외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지난해에 한국사 편지를 보게 되면서 한국사 편지 생각책에 이어 한국사 사전까지 만나보게 되었네요.

워낙에 한국사가 중시되다 보니 역사에 관한 책들이 봇물처럼 나오고 있는 시점인데요~

역사속에 나오는 다양한 단체나 나라, 인물, 용어등이 쉽지 않아서 그런지

이런 사전들도 나왔더라구요. 저  또한 그녀가 질문을 하면 답을 제대로 해주지 못하는데

이렇게 사전을 활용하면 좀 더 빨리 쉽게 알아볼 수 있어 좋겠다는 생각에 만나보았네요.

 

 

 

 

한국사 사전은 전체 3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권은 유물 유적, 법과 제도에 관한 내용을, 2권은 역사 사건, 문화와 사상을,

제가 본 3권은 나라와 민족,기구와 단체, 역사인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꽤나 두툼한 책으로 사전 역할을 톡톡히 하겠더라구요.

 

 

 

 

보통 역사를 보게 되면 흐름을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보니 세세하게 읽지 않고 넘어가기도 하지요.

저도 단순히 어떤 나라들이 있었고 어떤 사건이 있었으며 어떤 사람들이 있었고 어떤 단체들이 있었다는 것만 알지

그들이 정확하게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역할을 했는지 제대로 알지 못했었는데

이렇게 사전을 보게 되니 각 나라들에 대한 개요, 풀이, 심화등으로 나누어 설명이 되어 있고

<사전 속의 사전>이라고 해서 표제어에서 다루지 않았던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좀 더 풍성하고 확장적으로 역사를 만날 수 있더라구요.

 

 

 

 

역사 속의 인물들 역시 워낙에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여기서 역사이 한 획을 그었던 인물이나 발자취가 있는 인물들을 위주로 만나볼 수 있었다지요.

​인물역시 개요, 풀이, 심화로 나누어 그들의 업적이나, 역할, 역사속에서 받았던 평가들을

통해 인물을 만나보고 읽는 이로 하여금 생각해볼 수 있게 해주네요.

역사는 변하는 것이지요. 지금 현재는 칭송을 받지 못하더라도 더 후에 칭송을 받을 수도 있고

칭송을 받았던 이는 더이상 받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 바로 역사입니다.

그러다 보니 역사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것은 기본바탕이 되는 역사의 지식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할 것 같네요.


한국사 사전을 역사를 좀 더 심도있게 만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기도 하고

역사에 좀 더 흥미를 가질 수도 있게 해주는 책이네요.

항상 책장에 꽂아두고 언제든지 찾아서 볼 수 있는 책이라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