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시나공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중급 2015 시나공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이건홍.허진.이희명 지음 / 길벗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길벗에서 나오는 시나공 시리즈~~ 아이가 아직 어리다 보니 알고는 있었지만

제대로 접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네요..

한국사가 중시되면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중요해지기도 했고

이제는 고학년인 아이에게도 필요하고 무엇보다도 저도 어렴풋이 알고 있던 한국사를

제대로 알고 있어야 아이와 대화가 될 것 같아서 만나보게 된 책이랍니다.

여기서 시나공은 시험에 나오는 것만 공부한다의 줄임말이라는 것을 이제야 알았다는..ㅠㅠ

암튼 이 책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이 책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급 시험대비용이다보니 15일 완성을 목표로 두고 있답니다.

우리의 역사를 8마당으로 구성하고 부록을 덧대여 정리가 되어있지요.

시험대비용이다 보니 구체적인 설명을 풀어내어 있는 것이 아니라

주요내용을 위주로 압축적으로 설명해두고 있는데 한국사 책을 읽었던 사람들은 읽은 내용을 배경지식으로 삼아서

만나보면 더욱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올해 5학년 들어가는 우리집 그녀 덕분에 한국사 책을 몇가지 읽었던 터라 책을 접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어요.

 

 

 

 

시험의 출제경향을 미리 알려주고 키워드 베스트 10을 보여줌으로써

책을 보는 이로 하여금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고 공부를 해야하는지 알려준답니다.

저도 키워드를 보고 감을 잡을 수 있었다지요.

 

 

 

 

 

각 마당을 시대로 나누어 좋았기에 그 시대에 만날 수 있는 유물이나 시대상, 사회변화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끔 해두었어요.

깔끔한 레이아웃이라 정리된 느낌에 보기에 부담스럽지 않고 좋네요.

군더더기 설명없이 그 시대에 주요한 사항이 눈에 쏘옥 들어오더라구요.

특히 지도는 한국사에서도 중요한데 지도를 통해 시대를 파악할 수 있겠더라구요.

 

 

 

 

요건 각 부분에서 출제 경향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데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어서 공부해야할 지 알려주고 있어요.

 

 

 

 

압축 개념 들어가기 전에 <시대별 자료 모아보기>부분이 있는데

여기는 유물이나 역사적 상황등을 미리 만나보면서 배경지식을 떠올릴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시대에는 이런 일들이 있었구나, 이런 유물이나 유적들이 있었구나~ 하고 살펴볼 수 있지요.

 

 

 

 

여러가지 그림자료와 사진자료등과 함께 보는 압축 개념은 이 책의 본문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이지요.

압축개념이라고는 하지만 주요부분은 빼놓지 않고 설명되어 있어요.

또 핵심부분에는 밑줄이 그어져 있어서 읽으면서 주의집중할 수 있게 해주네요.

날개부분에는 보충 설명도 있고, 표로 보여주면서 시대별로 비교해보면서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압축개념을 다 살펴보고 나면 당연히 문제를 만나보아야하지요.

한국사 능력검정시험대비용이기에 문제를 풀어보는 건 필수지요.

<확인하고 가기>와 <기출및 예상문제>로 이루어져 있는데

<확인하고 가기>는 서술형으로 빈칸을 채워 넣는 형식이라 풀다보면 내용이 입에 붙더라구요.

저는 읽어보면서 답을 채워 넣다보니 그런 것 같아요.

<기출및 예상 문제>는 시험에 나왔던 문제들을 만나보면서 출제 경향을 체크하고 그와 유사한 문제들을 만나볼 수 있었지요.

사실 제가 직접 풀어보니 만만치 않더라구요.

역시 역사는 꼼꼼히 읽어보고 머리속으로 기억해야 한다는 생각이 다시금 들었어요.ㅎㅎ

 

 

 

 

부록은 통시대를 다루고 이는데 출제비중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하고 하네요.

여기서는 주제를 5가지로 나누어 보여주고 있더라구요.

문제는 기출및 예상문제로만 이루어져 있구요..



시나공에 나오는 문제들은 이 상중하로 나누어져 있으며 기출문제와 예상문제 모두를 만날 수 있더라구요.

물론 시험에 임박해지면 기출문제집만 풀어보기도 하는데

일단 내용과 문제 두마리 토끼를 잡고 싶다면 이 책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저도 공부한다는 입장에서 시나공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만나보았는데

이 책을 제대로 보고나면 한국사능력시험에 도전해 볼까 합니다.

우리집 그녀와 함께 말이죠~~


가장 기본적으로 역사에 대한 책들을 본 후에 이 책을 보는 것이 더욱 알차게 다가올 것 같은데

이미 한국사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는 분이라면 이 책으로만 보더라도 시험대비를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