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라 논리 1 - 모든 길은 논리로 통한다 달려라 논리 1
탁석산 지음 / 창비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리는 논리적 이치를 말한다. 이 책을 처음 보았을 때는 논술과 관련된 책인가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읽고보니 내가 전혀 다른 관점으로 책을 생각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의 실생활에는 모든 논리가 적용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책으로 논리는 언제 어디서든 사용이 되고 우리가 생활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또, 우리가 읽는 책에서도 말이다. 그냥 생각없이 내뱉는 말들에는 오류가 있고 그 오류를 바로 잡고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면 우리의 생활을 좀 더 논리적이고 여유롭게 될 것이다.


 아이가 어렸을 때, 왜?라는 질문을 할 때 처음에는 대답을 잘 해주다가도 여러 번 거듭되면 짜증이 나 대답을 제대로 해주지 못한다. 하지만 이 왜?라는 것이 논리에서는 아주 중요하다. 왜?라는 질문을 통해 생각의 힘을 키우고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답을 말할 수 있기 때문임을 다시금 깨달았다. 평소에 친구와의 대화나 부모님과의 대화에서 답답한 점이 꽤나 있었다는 것을 느낀 사람들이라면 이 책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예를 통해 그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다. 나 또한 책을 보면서 우리집 그녀와의 대화나 가족간의 대화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와 같은 4가지의 영역이 너무나 중요함을 알았다. 이 모든 영역에 논리가 적용되고 그 논리가 적용되었을 때 커뮤니케이션이 잘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상상력에 있어서조차도 논리는 필요하며 이 논리를 적용한 상상은 현실화 되기 싶다.


 모든 공부의 기본은 논리, 의사소통 역시 논증이다. 즉, 논리를 언제나 필요하고 이 논리는 토론부터 논술까지 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통합교과의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가 좀 더 신중을 기해야 하는 것이 논리이며, 이 논리에 익숙해져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된다면 생각주머니도 커지고 사고력도 길러질 것이다. 흔히 논리는 논술이라 논증에만 적용된다는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실생활과 함께 해야함을 보여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