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사회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2가지 사회 쟁점 꿈결 청소년 교양서 시리즈 꿈의 비행 7
윤용아 지음, 문지후 그림 / 꿈결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라.. 요즘 토론수업이 대세이긴 한데 요런 책을 만나기 쉽지 않다.
십대를 위한 책이라니 어떤 토론주제가 나올지 궁금해기도 해서 만나보게 된 책이다. 토론을 통해 소통하는 아이들을 보면 우리때와는 많이 달라진 교육현실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 책은 12가지 사회쟁점을 제시해주고 자유롭게 아이들이 토론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 같다. 12가지 쟁점은 크게 3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만날 수 있는데 내가 선택하는 사회 쟁점 이야기, 우리가 함께 생각하는 사회 쟁점이야기, 국가가 움직이는 사회 쟁점이야기다. 나에서부터 점차 커져 나가는 범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시된 쟁점을 토론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 하면서 서로 협의점을 찾아 해결책을 모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여기서 아이들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타인의 주장을 들어주고 자신의 주장과 비교해보면서 좀 더 넓게 쟁점을 바라볼 수 있으며 미시적인 것보다 거시적인 안목으로 키워나갈 수 있을 것 같다. 주제열기, 세상 들춰보기, 말대말(토론), 생각정리하기의 일련의 과정으로 사회를 바라볼 수 있겠다. 성형수술열풍, 인터넷 언어 일상생활사용, 길고양이 먹이주기, 학교내 CCTV설치등 찬반 양론으로 나뉠 수 있는 쟁점들을 통해 사회에서 이슈가 되는 것들이 무엇인지 알아가며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좋다. 요런 연습을 아이들이 어떠한 문제에 부딪혔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거나 극복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길러줄 수 있다.

 이 책은 토론회 형식을 만나보고 혼자가 아닌 여럿이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스스로 가진 편견이나 선입견을 벗어나 열린 생각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자신의 생각을 그냥 내뱉는 것이 아니라 좀 더 다듬어 조리있게 말 할 수 있게 해주며 무관심하게 지나쳤던 주제들도 관심을 가지며 생각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것은 현 시대에서 꼭 필요한 것이기에 토론 콘서트와 같은 책은 아이들이 꼭 읽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