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무형 문화재 - 세계가 반한 지식의 힘 2
이경덕 지음, 오동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을 위한 우리의 문화재를 소개하는 책이 나왔다.

요즘은 아이들과 함께 체험학습을 많이 하는 추세인데 보통 우리가 만나는 것은 유형문화재들이다.

무형문화재를 만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음에 나는 제대로 보여준 적이 없는 듯 하다.

문화재 보호재단에서 했던 <북청사자놀음>이 다인 것 같은 아쉬움이,,,,,

세계가 반한 우리 무형 문화재를 우리 아이들도 꼭 알아야 한다는 생각에 책을 만났다.

사진과 삽화로 책을 보는 아이들의 이해를 돕고 있어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책이었다.

 

우리의 소중한 무형문화재는 정말 많다.

이 책은 아빠와 딸이 무형 문화재 놀이동산에 가게 되면서 자연스레 우리의 문화를 만나게 된다.

아빠와 딸의 대화속으로 자연스럽게 빠져들다 보면 우리의 무형문화재의 특별함 속으로 쏘옥 빠져들 수 있다

10개의 놀이마당으로 구성되어 탈놀이, 종묘제례악, 농악과 민요, 남사당과 줄다리기, 강강술래, 옹기, 대목장, 소목장,

궁중 음식과 발탈, 가곡과 가사, 한민족의 고유 무술 택견, 처용무와 춤, 우리 모두를 위한 굿등이 알차게 소개되어 있다.

 

무형문화재는 형태가 남아 있는 유형 문화재와는 달리, 형태가 없어서 물질적으로 보졸한 수 없는 문화재를 말한다.

이런 문화재를 보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그 것을 전수하는 것도 쉽지 않다.

하지만 그 문화재를 지키려고 노력하는 분들이 계셔서 현재 우리도 볼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다양하게 소개된 우리의 무형문화재들 속에서 생각지도 않았던 강강술래나 민요는 단순히 전래되는 것들로만 생각했던

나에게도 놀라움을 안겨주었다. 우리가 쉽게 생각하던 것들도 역시 우리의 소중한 무형 문화재였음을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또 무형 문화재를 통해 우리 조상들의 삶과 문화가 어떤 의미이고 우리에게는 어떤 의미로 전해지고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책을 통해 우리의 소중한 문형 문화재를 제대로 알고 소중하게 지켜나갈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해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