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대화법 - 상처받지 않고 상처 주지 않는 소통의 기술
임정민 지음 / 서사원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의 대화법

임정민 지음

서사원

 

 

소통에 있어서 말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sns나 이메일, 전화등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이 있으나 목소리, 표정, 제스춰등을 함께 동반한 말은 특별하다. 한 번에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말을 일상에서 숨쉬듯 하다보니 생각하고 말을 던지는 경우가 많지 않다. 그리고 후회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우리들에게는 소통의 기술이 필요하다.

행복은 인간관계에 있고, 소중한 관계를 지키고 싶다면 내마음 상태를 들여다보면서 순간순간 변하는 마음을 의식적으로 알아차려야 한다고 전하고 있다. 나를 위한

말이 아니라 우리를 위한 말, 자기 이해에서 타인에 대한 이해로 확장하여 소통해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해답을 찾을 수 있다.(p.84)

이 책은 우리의 모습을 P(부모자아), A(어른자아), C(아이자아)로 나누어 이야기한다. 이를 침착이, 화끈이, 솔직이, 포용이, 끄덕이로 세분화하여 그에 따라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알려준다. 그 방안에는 이해라는 것이 기본으로 깔려있다. 무의식적인 습관적 반응을 의식적 행동인 선택적 대응을 변화 시킬 수 있는 노력은 소통을 원만히 할 수 있는 중요 포인트다.

고3인 그녀와 매일아침 전쟁아닌 전쟁을 치르고 있는 내모습에서 습관적 반응을 찾아볼 수 있었고 이는 그녀와 더욱 멀어지는 원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녀의 심리보다는 나의 감정을 우선시 했던 모습이 부끄럽다. 긍정의 스트로그(존재인정자극)는 못할망정 부정적 스트로크만 하다보니 부작용이 생긴듯 하다.

 

 


 

 무엇인가 잘못되었다 느낄 때 사과는 참으로 힘들다. 진실한 사과는 용기있는 행동이자 관계회복의 강력한 도구이나 잘못을 스스로 인정하기 전에는 쉽지 않다. 따라서 인정부터 하는 것이 사과의 시작임을 잊지 않아야겠다.

 

 우리의 자아는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상대방도 마찬가지다. 그에 맞추어 적절한 자아로 대응한다면 올바른 소통의 길을 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우리가 겪을 수 있는 인간관계에서 이해를 바탕으로 나아가 변화를 꾀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내가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느냐에 따라 관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잊지말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