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준비하면서 키 출판사의 매3 시리즈를 가까이 하게 되었다. 이번에 만나 본 책은 매3력이다. 매3력은 어휘력, 독서력, 국어력을 말한다. 이 3가지는 언어영역에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이다. 한 권으로 이 세가지를 잡을 수 있다니 매력적인 문제집인 듯하다.

매3력 어휘력+독서력+국어력
키출판사
이 책은 중고등 교과서에서 뽑은 내신, 수능, 공무원, NCS, 교양 필수 영휘와 일반 상식을 다루어 매일 3가지 역량을 키우는 책으로 매일 일정량의 문제를 풀어보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서 한자어, 시험빈출 한자 성어(사자 성어), 국어과목 필수 개념어, 헷갈리는 맞춤법으로 4주자로 진행되어 있다. 모두 28일로 마무리 짓게 되어 있으며, 실생활과 시험에 다 통하는 매3력 플러스가 부록으로 첨가되어 있다. 국어에서 꼭 알아야 할 어휘들과과 맞춤법을 만날 수 있다.

한 어휘를 중심으로 연결지을 수 있는 단어들이 있고, 그에 대한 기본 설명과 더불어 그 어휘가 사용된 문단이 제시된다. 이를 통해 어휘의 뜻을 문단을 통해 확장할 수 있다. 압축훈련은 한 문장에서 사용되는 것을 제시하고 문제를 통해 직접 적용해 보는 형식이다. 어휘를 제시하고 그 어휘가 사용된 지문의 일부를 통해 독서훈련을 할 수 있고, 문제를 통해 적용까지 할 수 있어, 한 문제를 풀게 되면 반복으로 이해력을 높이는 형식이다.

어휘와 관련된 문제를 6페이지(12문제) 정도 풀어보고 나면 위와 같은 매일 복습 문제를 만날 수 있는데, 이는 앞에서 풀어낸 문제들을 종합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한마디로 하면 리뷰정도가 될 것 같다. 모두 8페이지에 해당하는 것이 하루에 풀어볼 양인데 그닥 부담스럽지 않게 진행할 수 있다.

4주차에서 볼 수 있는 헷갈리는 맞춤법이다. 우리가 흔히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들로 제대로 알고 있으면 좋을 듯하다. 이런 문제 역시 독서훈련과 문제 훈련을 만나볼 수 있어 제대로 된 표현에 익숙해질 수 있을 것이다.

부록또한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수시로 보면서 익혀두면 좋을 것 같다. 국어나 영어와 같은 언어는 어휘를 많이 알수록 이해도를 높이고, 어휘사용을 제대로 한다면 좀 더 고급진 표현들을 사용할 수 있다. 일상생활부터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면 문제를 풀 때 더욱 쉽게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고등학교 1학년이 익히기에 좋은 책이다. 교과서와 수능에서 주로 나오는 어휘와 한자 성어를 독서와 문제로 익힐 수 있어 좀 더 친숙하게 만날 수 있게 해 줄 듯하다. 이해력을 높이기에는 이만한 방법은 없을 듯하다. 단순히 암기만 하는 것보다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게 되면 기억도 오래 가고 내용파악도 쉬워지는 장점을 십 분 활용한 책이다. 게다가 부담없이 풀어보면서 익힐 수 있고, 어휘력, 독서력, 국어력을 함께 높일 수 있어 1석 3조의 효과를 노릴 수 있다. 우리집 그녀도 매일 하루의 양을 하고 있는데 부담이 없어서 그런지 잘 보고 있다. 어휘력을 통해 독서의 질도 높이고 국어에도 자신감이 생기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