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함께라면 인생도 여행이다 - 나태주 시집
나태주 지음 / 열림원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태주 시인의 시집 <너와 함께라면 인생도 여행이다>를 만났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시인이라 너무나 기대되었다. 따뜻한 시들을 통해 마음의 힐링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다.

 

 

 

 

 

너와 함께라면 인생도 여행이다

나태주 시집

 

 

   표지 자체도 너무나 서정적인 겨울 숲이다. 제목이 너무나 끌렸던 만큼 이 제목에 맞는 시로 시작되는 이 책에는 시인만의 따뜻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는 시들이다. 인생에서 만났던 경험을 3부로 나누어 실려 있는데 50주년 기념 시집이라 더 특별하게 느껴진다. 익숙한 시들이 있어서 더욱 좋다. 짧은 시이건 긴 시이건 대상에 대한 애정이 뜸뿍 담겨있다.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듯 해서 시를 읽는 동안의 근심, 걱정이 사라지는 느낌이다. 우리가 가진 사랑, 그리움, 희망 등이 잘 그려져 있다. 시는 다양한 감정을 압축적으로 표현하다보니 쓰기가 참 힘든 것 같다고 학창시절에 느꼈었다. 글이 짧기에 쉬울 것 같이 느껴지긴 했지만 막상 쓰려고 하면 막막했다. 선생님은 어떻게 소재를 찾고 시를 쓰는 것일까 궁금했는데 시 속에서 드러났다. '움직이면서 시 쓰기'를 보니 방 안에서 들어앉아 쓰기보다 이제는 자전거를 타다가, 길을 걷다가 등 이동하면서 느껴지는 대로 쓰시는 듯하다. 순간 느끼는 감정을 잊지 않고 남기는 것, 굳이 무엇인가 찾으려 하는 것보다 보이는대로, 느끼는 대로 길건 짧건 써보는 것부터 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보았다.

 

 

 

 

 

 

 인상적인 시들이 참 많은데 위의 '가을날'도 너무나 좋다. 연애 편지 쓰는 마음으로 시를 평생 쓴다는 시적화자의 말이 어찌나 낭만적인 지, 절로 시 속에 빠져드는 느낌이다. 커피를 마시며 간간히 생각하고 빠지는 마력이 있는 나태주님의 시들이다. 삶에서 경험한 여행은 물론 사물에 대한 생각, 느낌, 다양한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어서 나 조차도 순순해지는 듯한 시간이었다. 인생은 누구나 한 번 뿐이고, 처음이라 정답이 없다. 쉽지도 않고 혼자이다. 하지만 함께 할 동반자가 있다면 고행이 아닌 여행이 될 수 있다는 선생님의 시에서 내 주변을 돌아보게 된다. 나와 함께 해주는 이들로 인해 내가 살아갈 수 있고 가끔은 숨을 쉴 수 있었음을, 앞으로도 함께 할 수 있음에 감사해야 할 일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여행같은 인생을 우리는 즐기면서 살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