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에 기대어 철학하기 - 스스로 생각하기를 멈추지 마라
얀 드로스트 지음, 유동익 옮김 / 연금술사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인생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치는 얀 드로스트의 책이다. 네덜란드의 알랭 드 보통이라 불린다고 하니 더욱 작가의 생각이 궁금해서 만나게 되었다.

 

 

 

 

 

 

 

생각에 기대어 철학하기

얀 드로스트

 

 

 

 <생각에 기대어 철학하기>는 6명의 철학가로부터 배우거나 깨닫게 된 내용을 담고 있으며, 각각의 철학가가 이야기 하는 있는 철학에 대한 이야기를 우리에게 이야기 한다. 우리가 학창시절 사회나 역사 시간에 배웠던 에피쿠로스, 스토아학파, 아리스토텔레스, 스피노자, 사르트르, 푸코에 이르기까지 그들을 철학을 쉽게 만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먼저 작가가 서문에서 밝히고 있는 내용은 바로 '시페레 아우데'이다, 이는 스스로 사고하기를 주저하지 말라는 이야기로 우리는 항상 스스로 생각하기를 멈추지 말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성주의자인 <에피쿠로스>는 인간의 두려움은 신으로 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따라서 신이 없다라 생각하면 두려움도 사라진다고 한다. 분별력과 지혜의 예방주사를 맞은 우리는 자족과 평정심으로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으며 최대의 행복, 결여가 없는 상태를 이야기하는 '영점 기준선'을 아는 것은 커다란 위안이며, 우리의 상태(행복)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 '영점 기준선'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우리는 행복할 수도 있고 불행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이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하게 되는 선택의 중요성을 의미하며 정신적 만족이 가장 큰 행복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자연적인 삶의 목적에 합당한 가난은 사실상 굉장한 부다. 만족을 모르는 부는 사실상 극심한 가난이다.-P59

 이성적 절제에 의해서만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스토아 학파>는 개인적 지혜와 윤리적 삶을 중시했다. 이들은 세상은 합리적이다라고 말하며 합리적 원칙은 모든 것에 통용되기 때문에 모든 것은 하나라는 심파테이아를 주장했다. 여기에는 인과관계와 필연성이 담겨있다. 감정은 비 자연적인 것이며 자율은 환상이라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 이성적 사고를 중시했음을 알 수 있다.

-이성이란 우리 모두 안에서 주도적으로 작용하는 원칙이며, 이 원칙은 평생 우리를 이끌어 갑니다. 풍부한 이해심으로 안내하는 힘이며 차갑고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따뜻하고 가까이 있는 겁니다.-

이는 이성을 또다른 측면으로 바라보는 그들의 관점을 보여줌으로써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고정된 틀을 깨부수는 역할을 해 준다.

 인간의 삶의 목적은 행복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뢔락과 도덕 사이의 균형을 잃지 않는 데서 온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인간은 사회적 존재라고 말한다. 그가 말한 사회적 존재는 행복한 삶을 위해 서로 의지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기존의 사회적 존재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목적론적 세계관을 지녔던 그는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이며 네가지 덕목인 지혜, 용기, 절제, 정의를 갖추어야 함을 이야기 한다. 특히나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는 생각의 도구인 중용을 강조하며 선한 삶을 찾아가기를 바란다. 우리는 목적을 가진 존재로 서로에게 선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가장 행복한 삶이라 이야기하는 그의 사상이 실천이 어려운 이상주의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의 세상이 너무 각박하다보니 과도한 경쟁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현재 우리의 한계때문이라는 생각도 든다.

-생각이 말이 된다는 것을 경계하라. 말이 행동이 된다는 것을 경계하라. 행동이 습관이 된다는 것을 경계하라. 습관이 성격이 된다는 것을 경계하라. 성격이 운명이 된다는 것을 경계하라.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우리가 되는 것이다.- p261

 계몽주의자 <스피노자>는 세상의 모든 것은 자연 안에서만 존재하고 자연의 본질적 법칙에 따라 생성된다는 범신론을 주장하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자체가 이성이며, 정신이고, 곧 신이다라는 말은 그의 일원론적 철학을 말한다. 이는 최상의 행복감을 의미하며 급진적 결정론자임을 보여주고 있는 부분이다. 인간은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살아지고 있다고 이야기는 부분에서 그는 인간은 자유의지가 없고 자유로운 필연으로 살아감을 의미하는데 이는 우리가 생각 없이 살아가고 있는 것을 경고하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언제나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하라. 탁월한 일은 드물고 어려운 법이다. 나만의 생각을 자유롭게 가져야 한다.-P363

 실존주의 사상가인<사르트르>는 인간을 창조적 존재로 이야기 하며 우리의 모든 행위는 새로운 시작이라는 이야기를 한다. 실존은 본질에 앞서며 모든 일은 이유없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항상 행동했기 때문이라 한다.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주장이 스스로를 인식하는 인식의 완전한 진리로 이야기 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 인간을 가치있게 보고 있다는 의미이다. "지옥은 다른 타인들이다'라는 구절은 모방송에서 드라마의 제목과도 비슷한데 외부에서 오는 불행을 의미하는 듯하다. 따라서 우리는 지금의 자유로운 자신에게 충실하며 우리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함을 이야기 한다. 인간은 독립적으로 살아야 하는 것은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행복은 내가 원하는 대로 평생 기다려주지 않는다. 너무 늦기 전에 시작해야 합니다.-p420

  구조주의 철학자이자 역사가인 <푸코>는 지식과 권력, 광기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광기를 배제한 우리의 문명은 이성 혼자서 독백하는 것과 같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이는 때때로 소외된 비이성적인 사고가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의미로 생각된다. 그는 언어와 지식은 인간의 신체를 통제하는 데 실제로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권력은 지식을 통해 작동하며, 지식은 정치적이다라 말한다. 그가 바라보는 권력은 부정적인 단어가 아니며 우리가 그것을 인정함으로써 자유로의 전환이 가능하다는 독특한 생각을 이야기 한다.

작가가 바라 본 여섯 명의 철학자들의 주장을 만나고, 그 속에서 작가가 우리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철학이 숨은 의미를 현재와 연관시키고 인간과 사회, 나아가서 우리 전체에게 전달하는 메세지는 우리가 행복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사고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각기 다른 주장 같지만 그 속에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으며, 모두 행복이라는 공통점을 찾아가는 그들의 생각이 있다. 이 철학자들이 가진 인간관, 세계관, 윤리관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행복을 찾아갈 수 있기를 바라는 그의 철학은 우리를 좀 더 지헤롭고 현명하게 인생을 즐길 수 있는 가이드가 되어주는 듯하다. 항상 생각하는 자세를 가지고 삶을 살아보는 것을 실천하기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 지금이라고 천천히 한 걸음 내딛어 보기로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