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호실로 가다 - 도리스 레싱 단편선
도리스 레싱 지음, 김승욱 옮김 / 문예출판사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워낙 궁금하던 책이라 만났다. 모 케이블 방송에서도 등장했었고, 작가 도레스 레싱에 대한 이야기도 지난해부터 많이 들었던 터라 그녀의 작품 세계가 궁금했다.

 

 

 

 

 

 

 

19호실로 가다

도리스 레싱

 

 

 

 

 제목을 보고 장편의 이야기인가 생각했으나 책을 펼쳐보니 11개의 단편이 실린 책이었다. 이 책은 1960년대 시기의 이야기들이라 그런지 억압된 여성들이 주인공들이다. 책을 읽다보니 관계에 대한 부분이 주를 이룬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편이기에 순서대로 읽지 않고 보고 싶은 순서대로 보니 첫 번째 읽은 단편은 가장 마지막에 실려있는 <19호실로 가다>이다. 소위 직업을 가지고 그에 대한 자부심을 가졌던 한 여자가 결혼 후 아이들을 낳고 그 육아에서 벗어나자 자신의 정체성을 잃고 고독을 찾는 이야기다. 한 아이를 가진 나도 일부 공감을 느끼기도 했는데 사랑하는 부부임에도 왜 서로의 솔직함을 드러내지 못하고 극단적인 결말로 끝이 나게 된다. 여기서 보면 여자로서의 정체성의 위기를 극복하지 못한 안타까움과 관계의 위기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 삶을 돌아보게 되면서 진솔한 대화와 이해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이렇게 고독의 시간을 보내기 시작하면서

어머니와 아내의 역할이 쉬우면서도 어려워졌다." -19호실로 가다

 

<최종 후보명단에서 하나 빼기>와 <옥상 위의 여자>는 비슷한 구조의 이야기로 여자에 대한 환상이 담겨있는 듯하다. 두 작품을 읽으면서 살짝 이해가 안되는 부분과 더불어 여자들의 행동, 남자들의 행동을 이해하기 힘들었다. 그런 반면 심리묘사는 리얼하게 되어 있어서 당시 사람들의 심리를 들여다 보게 되었다. 동양과 서양 문화의 차이, 관점이 차이 등도 잘 느낄 수 있었다.

<한 남자와 두 여자>는 산후우울증을 소재로 한 이야기로 임신과 출산 그 자체가 큰 일이며, 정체성과 관계의 측면 부분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되었답니다. <영국대 영국>, <남자와 남자>는 인물의 심리를 잘 그려내어 흥미를 이끌어낸 것 같다. 여기서도 남성 중심사회의 모습과 더불어 여성의 희생을 담고 있다.

 이 소설은 남성과 여성에 대한 모습이 극명하게 다르며, 성적자유, 억압, 불안에 대한 이야기를 전반적을 다루고 있어서 공감과 비공감을 오갔다. 일부는 시대가 다르지만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는데, 이는 현재에도 같은 상황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말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정체성, 관계, 이해를 통해 진정한 나, 본질적인 나를 찾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다는 생각이다. 모든 관계에서 벗어나 나를 제대로 바라보는 시간을 조금이라고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