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일대의 거래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레드릭 베크만 책은 여러 권 만나왔는데 <일생일대의 거래>는 장편이 아닌 단편이다. 제목처럼 인생의 거래라 할 수 있는 이 이야기 속에서 죽음과 사랑을 만나본다.

 

 

 

 

 

 

 

 

 

일생일대의 거래

프레드릭베크만

 

 

 소위 잘 나갔던 한 남자이자 아버지이자 남편인 나는 암환자다. 그는 죽음이 드리워져서야 가족을 생각하게 된다. 병원에서 만난 한 여자아이는 그를 변화시킨다. 여자 아이와 그 엄마의 모습을 보며 아들을 생각한다. 또 매일 밤 장부를 들고 다니는 여자를 보면서 두려움을 느낀다. 죽음을 앞에두고서야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후회하지만 이미 늦었다는 것을 우리도 안다. 태어날 때부터 현재까지 자신이 살 수 있었던 것은 무엇인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돈을 많이 벌었지만 행복하지 않았던 삶 속에서 아들의 삶을 들여다 보며 자신과 다름을 느낀다. 죽음을 앞두고 매일 아들이 일하는 곳을 찾아가는 그에게서 부성애가 느껴진다. 강하게 키우길 원했던 아이는 다정한 아이로 자라고 그 다정함을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게 된다는 것을 느끼며 아들과의 추억을 회상한다. 우리는 왜 죽음을 앞두고서야 후회하게 되는가. 시간은 중요성 또한 뒤늦게 느끼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앞만 보고 나아가는 것보다 가끔은 쉼표를 찍고 주위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면 그 역시 조금은 삶에서 행복을 느끼지 않았을까.

 

 

 

 

 

죽음을 죽음으로 맞바꿀 수는 없다. 목숨을 목숨으로만 맞바꿀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목숨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의 존재했다는 사실 조차 사라지는 것이라면 당신을 바꿀 수 있겠는가. 그것도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해서. 작은 여자 아이를 위해서 아들에게 잊혀지는 존재가 되는 건 쉽지 않을 것이다. 아들을 보면서 1초의 가치가 무엇인지 깨닫고 자신의 삶이 기억되지 않더라도 스스로 가치있게 살았음을 행복한 죽음으로 만드는 그에게서 용기를 만날 수 있다. 후회되는 삶이었지만 마지막은 누군가에게 행복을 주는 그를 보면서 작가 특유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었다.

후회되는 삶이지만 기적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용기와 사랑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이 책은 우리에게 삶을 되돌아보게 한다. 가족은 우리를 변화시키는 존재임을 다시금 보여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