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재자 리아민의 다른 삶 - 제8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전혜정 지음 / 다산책방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불 수상작이라 궁금했던 <독재자 리아민의 다른 삶>을 만났다. 제목에서 말하는 '다른 삶'이란 이중적인 삶을 의미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으로 책을 펼쳤다. 리아민의 전기를 쓰게 된 한 소설가의 시점으로 바라본 사회의 모습이 담담하게 그려진 소설이었다.

 

 

 

 

 

독재자 리아민의 다른 삶

다산책방

 

 

 

 

베스트 셀러 작가인 한상호가 대통령 리아민의 전기를 쓰게 되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다. 대통령의 전기를 쓰게 된 그는 또 한 번의 기회가 왔다는 생각에 기쁨을 느낀다. 그러나 대통령과 그 주변 사람들을 만나는 횟수가 늘게 되면서 어긋나는 무엇인가를 발견한다. 자신의 논리와는 맞지 않지만 호응해 주어야 하는 현실 속에서 자신의 무능함을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의 생각을 관철해 나가는 주관은 있다. 스토리로 보자면 리아민이 주인공이지만 실제는 박상호(나)가 주인공인다. 리아민의 권력을 대표하는 인물이다. 나가 바라본 사회 속 권력에 대한 부조리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리아민이 박상호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속에서 우리는 기억의 모호성을 만난다. 영화 <예감을 틀리지 않는다>에서 보았듯이 같은 이야기라도 개개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기억은 달라진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경험과 책을 읽고, 타인의 이야기를 듣는다. 세월이 지나면 이런 것들은 한데 모여 스스로에게 유리한 기억으로 변형된다. 그래서 선택적 기억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책 속에 "기억은 언제나 기억을 되새기는 이가 왜곡할 수 있는 것이다."라는 구절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리아민과 그의 아내, 보좌관 등 여러 인물을 만나면서 다양한 이야기를 하게 되고, 그 속에서 어긋남을 발견한 박상호는 결국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고 전기를 쓰게 되는데,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이야기 곳곳에 인간 존재의 욕망이 드러난다. 그건 바로 권력욕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한 번 가진 것들은 놓기 힘들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또다른 거짓을 낳게 되는 사회의 부조리를 보여준다. 이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한 단면으로 우리에게 비판적 시각이 필요함을 시사해주는 것이 아닌가. 결국 리아민의 다른 삶은 겉과 속이 다른 우리의 모습을 의미하는 듯하다.

 인간이 가진 욕망을 다양한 형태의 모습으로 보여주는 이 소설에서 우리는 잘못된 자기 합리화와 이면에 숨겨진 진실, 거짓 속에 숨겨진 자기 정체성들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가당치도 않는 뜻을 존중해 주었더니 오히려 두려움을 느끼는 미친 세상이 바로  현재 내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이었다."
"순진한 예술가 박상호로 사는 것이 이 기묘한 세상을 보다 잘 살아갈 수 있는 방편이 될 수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