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가 두려운 그대에게 - 혼자서 익히는 글쓰기의 기초
고수유 지음 / 문예출판사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문과를 나와서 글 쓰는 일이 좀 있었지만 글쓰기는 결코 쉽지 않다. 단순히 일상을 남기려고 끄적이며 하는 것이 블로그였는데, 이것도 어느새 시큰둥한 나이다. 글쓰기가 두렵다기 보다는 쉽지 않기에 문예출판사에서 나온 <글쓰기가 두려운 그대에게>라는 책을 만나보았다.

 

 

 

 

글쓰기가 두려운 그대에게

고수유 지음

문예출판사

 

 혼자서 익히는 글쓰기의 기초를 알려주는 이 책은 글쓰기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듯하다. 내용을 읽다보니 대학시절로 돌아간 느낌이 물씬 들기도 한다. 글쓰기의 가장 처음은 좋은 글을 읽고, 그 속에 나온 좋은 글귀를 따라 써보는 것, 흔히 말하는 필사이다. 필사에서 모방,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는 것으로 이동하는 것이 기본인데 알고도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많은 생각을 해보니 우리의 생활습관도 문제가 있는 듯하다. 유행어에 민감하고 줄임말이라던지, 은어등의 사용은 우리의 글쓰기 또한 무너지게 만들고 있다. 이런 생활에서 벗어나기 위해 좋은 책을 읽는 것은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보다 정확하고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글을 쓰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하는 작가의 말에 크게 공감한다. 하나의 문장이라도 제대로 쓰고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이 책은 우리의 생활을 돌아보고 쉽게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글귀를 통해 전달해주고 있다.
 학교에서 주어진 어떤 단락은 줄여보거나 틀린 것을 고쳐보라는 문제를 만난 적이 모두 있을 것이다. 그 문제에서 우리는 문장의 호응이나, 시제, 접속어등을 바꾸어 써 보았다. 그런 쉬운 것에서부터 우리는 어떤 글이 좋은지, 나쁜지 혹은 틀렸는지 알 수 있다. 그것을 토대로 글을 써보는 것이 글솜씨를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 한다. 또, 가장 좋은 글쓰기 교수나 작가의 첨삭을 빌리는 것이라고 한다. 가까이 아시는 분들이 있다면 도움을 받기 쉬울 것이나 그렇지 않고는 힘들다. 좋은 책을 읽고 그 구절을 따라 써보고 모방하여 글을 써보는 것, 그리고 자신만의 글을 만들어내는 것이 결코 어렵지 않다는 작가가 제시하는 것들을 틈틈히 실천해 본다면 어느새 글이 좋아질 것이다. 글쓰기 기초의 충실하고 연습을 계속한다면 글짱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