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읽는 엄마
신현림 지음 / 놀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현림 시인의 동화책을 만난 적이 있었는데 이렇게 엄마를 위한 책을 출간하셨다니 기대가 되었다. <시 읽는 엄마>라는 제목만 보았을 때는 엄마도 시 좀 읽어... 또는 문학적인 부분을 담은 책이 아닌가 했는데 직접 만나 본 책은 그런 의미가 아니었다.

 

 

시 읽는 엄마

신현림 지음

 

 

 이 책은 작가의 생각을 사로 잡은 시를 소개하면서 그 시와 관련된 자신의 에피소드와 생각등을 담아내고 있다. 한부모 가정인 자신의 삶을 돌아보면서 쓰여진 글을 같은 엄마로서의 입장에서 크게 공감이 갔다. 특히나 딸을 키우는 입장에서 작가의 생각으로 내 마음을 들여다 보게 되었다. 진솔한 작가의 삶 속에서 나를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다.

 

 

 

 

김광규 시인의 <밤눈>에서는 가족이 서로에게 따뜻함을 선사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잘 드러나 있는데 이렇게 서로에게 따뜻함을 주는 존재가 되기는 어렵지 않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이 구절은 어떻게 사는 것이 중요하지 않고 그 삶이 행복하면 된다는 지극히 단순한 진리를 알려준다. 타인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생의 목적을 분명히 하면서 스스로 만족하고 성장한다는 행복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나를 돌아보게 되었다. 우리집 그녀도 이렇게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관계를 맺은 사람들과 좀 더 돈독하게 살 수 있는 것, 연민을 가지고 솔직해기... 이 말이 참 와닿는다. 아웅다웅 살기보다 사랑하며 살기에도 짧은 삶임을 우리는 다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욕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투게 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연민을 가지고 솔직해지면 사랑과 칭찬만으로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아이를 키우며 살아가는 동안 가장 많은 공감을 하며 나를 돌아보게 만든 구절이다. 매번 생각과는 달리 튀어나가는 말을 보며 말그릇을 키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얼마 전부터 하게 되었는데, 이 구절을보는 순간 울컥하는 마음이 들었다. 나도 모르게 던졌던 말들이 우리 아이에게 독한 상처로 남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며 나도 작가와 같은 괴물 엄마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에 마음이 아프다.

 여행을 가는 비행기 안에서 책을 보면서 옆에서 자고 있는 딸아이를 보며 많은 생각을 해 보았다. 괴물 엄마의 모습은 지우고 자애로운 엄마가 되어보자는 다짐을 해보는데, 역시나 말을 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해 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