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실격.사양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36
다자이 오사무 지음, 오유리 옮김 / 문예출판사 / 201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다자이 오사무의 소설을 처음 접하게 된 책이 <인간 실격>이다. 오곡독서모임에서 선정된 책인데 우리집 그녀도 읽고 싶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던 책이다.

 

 

 

인간실격 

다자이 오사무

문예출판사

 

 이 책은 작가 다자이 오사무의 자전적인 소설의 그의 인생이 담겨져 있다고 한다. 모든 것이 뛰어난 그가 어릴 적부터 보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졌기에 그가 사물을 인지하고부터 그는 언제가 자신의 보이지 않았다. 남에게 보이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그가 서서히 무너져 가는 모습을 만날 수 있는 이 책은 인간으로서 가져야 할 것들을 부정한 채 상실감에 빠진 주인공에 대한 이야기다. 이는 처음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을 어떻게 가져야 하는지 생각해 보게끔 만들었다. 정신적으로 물질적으로 풍부했던 그에게 두려움의 기저에 있었던 것을 무엇이었을까. 이는 책의 마지막즈음에 드러나 궁금증을 야기하며 책을 읽게끔 만든다. 그가 불우한 삶을 살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그가 꿈꾸던 세상, 즉 유토피아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의 파란만장한 인생속에서 세상의 부정적인 측면을 만나고, 그것이 만들어내는 문제점들을 속속들이 내보이면서 허무주의를 보인다. 스스로 인간이 아님을 선언하는 그의 모습이 참으로 놀랍다. 폐인, 광인도 아닌 인간실격... 그는 또다른 삶을 살 수도 있었겠다는 안타까움이 마음속에 남는다. 그가 살았던 시대, 사회, 공간, 환경들은 그를 불행하게 만들었고, 벗어날 의지조차 보이지 않는 모습 속에서 소외된 인간의 삶이 잘 드러난다.
 전반적으로 우울한 느낌의 책이긴 하지만 인간의 본질적인 문제와 더불어 사회적인 문제점들을 개인의 모습에 담아내어 흥미롭다. 한 인간이 사회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는 소설이라 꼭 한 번 읽어보아야 할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