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을 빌려드립니다 : 영국 - 인류 역사와 문화의 새로운 발견 박물관을 빌려드립니다
손봉기 지음 / 더블북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ㅣ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ㅣ


더블북의 세계 미술관 도슨트 시리즈에 이어 베테랑 도슨트의 뮤지엄 시리즈가 나왔는데요. 박물관을 빌려드립니다 : 영국 편입니다. 세계 미술관 도슨트 시리즈도 정말 흥미롭고 재미있게 보았었거든요. 그런데 세계 뮤지엄 도슨트 시리즈도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어떻게 구성이 될지 너무너무 기대되더라고요.


요즘 K-컬처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으면서 국립중앙박물관의 방문객이 그 어느때 보다 높은 지금, 여러 나라들의 박물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시리즈의 첫 번째 나라가 영국 편이라는 점에 저는 좀 더 깊이 생각해 보게 되더라고요. 세계 최고의 컬렉션들을 만날 수 있는 브리티시 뮤지엄은 200만 인류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유물들을 볼 수 있는 곳이라고 하는데요.


이 책의 저자는 전 세계의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26년째 활동하고 있는 도슨트로 대영박물관을 비롯하여 루브르 박물관, 바티칸 박불관 등 유럽의 주요 박물관과 러시아의 에르미타쥐 박물관과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자연사박물관 등 전 세계 박물관 가이드를 100회 이상 진행하였다고 하더라고요.


그만큼 세계 여러나라의 박물관 도슨트 경험을 이 책에 담아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특히나 박물관 같은 경우는 도슨트의 설명을 듣고 관람하는 것과 아닌 것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 책 속에 담긴 역사와 문화 이야기가 더욱 재미있게 다가오더라고요. 개인적으로 세계박물관 투어가 버킷리스트라 더더욱 박물관을 빌려드립니다 책에서 들려주고 있는 이야기들이 흥미롭게 다가오더라고요.


박물관을 빌려드립니다 : 영국 편에는 두가지 파트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하나는 대영박물관, 다른 하나는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으로 구성되며 영국에 있는 두 곳의 박물관을 방문할 수 있었어요. 대영박물관에서는 중동 전시관, 이집트 전시관, 그리스 전시관, 로마 전시관과 그외 주요 유물들을 볼 수 있고요.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을 저는 그동안 잘 알지 못했었는데요. 이 책으로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함께 그곳에 있는 여러 유물들을 만날 수 있어서 너무너무 좋더라고요.


이곳은 오늘날 디자인과 장식 예술 분야의 대표적인 박물관이라고 하는데요. 고대에서 현대까지, 유럽에서 아시아까지 조각과 공예, 건축, 회화, 장식미술, 디자인, 유리공예, 사진 분야의 유물과 예술품을 감상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세계사를 공부하면서 종종 대영박물관에 대한 논란을 접하게 되는데요. 박물관을 빌려드립니다 : 영국 편을 통해 대영박물관이 어떤 곳이며 어떻게 세계 최고의 박물관이 되었는지 배경이야기도 알 수 있어 흥미로웠어요.


박물관을 빌려드립니다 : 영국 편에서는 인류 역사와 문화를 대영박물관을 통해 당시 시대로 가볼 수 있었는데요. 직접 가서 관람할 때 도움이 되는 팁들도 알려주어 박물관 투어를 계획하고 있다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알 수 있었고, 직접 가보지 못할지라도 마치 직접 가서 관람한 것과 같은 생생함을 함께 경험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박물관을 빌려드립니다 시리즈의 첫 책을 영국 편으로 만나보았는데요. 우리 인가 꼭 기억하고 알아야 하는 중요한 유물들을 영국 편을 통해 만날 수 있어 더욱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