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 - 나만의 생각과 감정표현을 위한, 속담과 사자성어의 발견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ㅣ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ㅣ


우리 말은 한자어로 되어있는 단어들이 많은데요. 문해력의 향상을 위해서도 한자를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한자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근데 한자를 배웠던 세대가 아니라면 그런 말들을 이해하기 쉽지 않을텐데요. 그래서 한자 공부는 성인이 되어서도 필요한 것 같아요.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시리즈는 나만의 생각과 감정 표현을 위한 속담과 사자성어의 발견으로 이번에 3권이 출간되었는데요.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 입니다.



이 책에는 요즘 세대와 어른들의 막힘없는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성어와 어휘의 감정표현 안내서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한자 공부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알찬 구성이 돋보입니다. 이번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권에서는 욕심, 성공, 실패, 속담, 기타 상황별 사자성어, 이럴 때 이렇게 편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그동안 알고 있었던 사자성어는 그 뜻을 다시 한번 되새겨 보는 시간이 될 수 있고 미처 알지 못했던 사자성어도 함께 알 수 있게 해줍니다.


타인과 대화를 할 때 유독 대화를 잘 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보면 말을 할 때 다양한 어휘를 사용한다는 점도 있는데요. 어휘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어휘력이 높아야 하고 그 어휘력을 습득하고 학습하고 그것을 우리 생활에 잘 활용할 수 있는 적응력이 높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많은 어휘는 한자어가 많이 포진이 되어있는데요. 우리 사용 어휘의 70% 이상이 한자어라고 하더라고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를 잘 알고 활용할 수 있다면 여러 부분에서 많은 도움이 될텐데요. 그래서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시리즈 책이 그런 어휘력을 높이는데 많이 도움이 되더라고요. 책의 제목 그대로 지적 대화를 위해 다양한 한자 성어를 주제별로 소개하고 있고 한자 성어 한자 하나하나의 어원과 그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여 사자정어가 가진 전체적인 뜻을 이해하고 어떤 상황에 어떻게 그 성어를 표현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적재적소에 한자성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그냥 단순하게 외우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상황에 맞는 표현 방법들을 배울 수 있는데요. 거기에서 나아가 한자에서 파생된 한자 어휘도 실려있어서 우리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예시와 예문을 통해 알려줍니다.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권은 4가지 마당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욕심과 성공, 실패, 속담, 그리고 상황별 한자 성어 이럴 때 이렇게로 구성이 되며 각 장의 주제와 관련된 한자 성어들을 모아서 소개합니다. 욕심에서는 욕심은 끝이 없고, 끝이 없는 욕심은 고통이다라는 주제로 견물생심, 안분지족, 소탐대실, 사리사욕, 계학지욕에 대한 한자성어를 배울 수 있고요.



성공, 실패에서는 성공은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결과물이다는 주제로 초부득삼, 대기만성, 입신양명, 자포자기, 승승장구, 흥망성쇠, 백절불요라는 한자성어가 담겨있습니다. 속담에서는 그 속담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라는 주제로 등하불명, 종두득두, 오비이락, 오비삼척, 교각살우, 등고자비, 감탄고토, 계란유골, 결자해지, 아전인수, 우이독경, 주마간산, 망우보뢰, 풍전등화, 목불식정, 동가홍상, 묘두현령, 경전하사, 이란투석, 임갈굴정, 적토성산, 어이아이, 걸인연천, 진합태산, 지부작족, 촌철살인, 조족지혈, 화중지병, 식자우환, 축계망리, 부간부담, 호사유피 인사유명, 적공지탑기훼호, 무족지언비우천리, 일일지구부지외호, 당구삼년폐풍월, 난상지목물앙, 천리행시어족하, 측수심매인심, 치망순역지, 독목교원가조, 삼세지습지우팔십까지 담겨있습니다.


속담에서는 그동안 우리말로 되어있는 속담을 한자성어로 배울 수 있었는데요. 당구삼년폐풍월이라고 하면 이게 무슨 속담이지? 싶지만 이는 서당 개 삼 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라는 말로 이 속담은 정말 많이 들어보았을 거에요. 이렇듯 잘 알고 있는 속담도 한자성어로 배울 수 있는 부분들도 재미있습니다. 마지막 넷째 마당에서는 상황별 한자 성어, 이럴 때 이렇게주제로 삶은 우리가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선택하는 것이다라고 이야기하는데요.


비일비재, 일맥상통, 자초지종, 일파만파, 두문불출, 요지부동, 오리무중, 애걸복걸, 피차일반, 피골상접, 파죽지세, 역지사지, 심사숙고, 속수무책, 상전벽해, 발본색원, 명실상부, 기고만장, 궁여지책, 결자해지, 천편일률, 천차만별, 적재적소, 자화자찬, 일희일비, 우문현답, 과유불급, 사필귀정, 점입가경, 호사다마로 이루어지며 꼭 알고 있으면 일상 생활에서도 도움이 되는 한자성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권을 통해 다양한 한자 성어에 대해 배울 수 있었는데요.


한자 성어의 겉 뜻풀이와 함께 속뜻도 함께 알아보면서 일상 대화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는 부분들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고요. 어휘의 적절한 표현 방법도 알아보고 예문으로 알아보면서 어떤 상황에 맞게 어떤 대화 속에서 한자 성어를 사용하면 되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자 성어 각각 한자가 갖고 있는 뜻과 형성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 놓은 것을 알 수 있고요. 각 한자와 관련된 새로운 한자 어휘를 소개하고 뜻과 예문을 제시하면서 지적인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게 합니다.


무엇보다 상황별로 주제에 맞는 한자 성어도 알 수 있고 전체적인 의미와 함꼐 비슷한 한자 어휘까지 할 수 있도록 하여서 한자 공부 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고 마지막에는 한자와 성어도 필사해 보도록 하여 직접 쓰면서 함께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시리즈는 지금까지 3권까지 출간되었는데요. 이 시리즈에 있는 한자 성어만 배워도 어휘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