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적의 뇌를 만드는 뇌과학자의 1분 명상 - 당신의 굳은 뇌를 가장 빠르고 쉽게 풀어주는 과학
가토 토시노리 지음, 김지선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12월
평점 :
매년 해가 바뀔때 마다 느끼는 것 중 하나가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예전같지 않다는 점이에요. 노화도 원인이긴 하겠지만 그중에서도 뇌가 점점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최적의 뇌를 만드는 뇌과학자의 1분 명상은 그런 뇌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는 내용으로 1만 명의 MRI에서 확인한 뇌를 바꾸는 초간단 명상법이 담겨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지금까지 1만 명 이상의 뇌를 관찰하였다고 하는데요. 의사로서 진료에 힘을 쓰면서도 뇌의 기능성을 최대한 살려보고자 두뇌학교를 설립했다고 하더라고요. 개개인의 뇌를 자세히 분석을 하면 뇌의 건강상태나 발달장애 등의 징후를 엿볼 뿐 아니라 각자의 능력과 개성까지도 읽을 수 있고 뇌를 보면 그 사람이 끌어안고 있는 고민이나 콤플렉스의 원인까지도 명확히 알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뇌는 나이와 상관없이 쓰면 쓸수록 변화한다고 하는데 자신의 의지로 뇌를 바꿀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자는 여러 경험 끝에 뇌과학에 주목해 명상법을 발견하였다고 하는데요. 뇌가 바뀌는 명상이자 뇌 사용법을 조절해 의식을 바꾸는 방법인 뇌과학 명상이라고 칭하더라고요. 이것은 뇌를 집중적으로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는 것으로 뇌에는 각 영역이 주로 담당하는 역할이 있는데 이를 토대로 뇌의 어느 부분을 사용할지 자신의 의지로 선택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바로 뇌과학 명상이라고 하더라고요.
단 몇 분만 투자하면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꾸준하게 실천을 하면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데요. 처음 사실 이 내용을 읽었을 때는 뇌를 어떻게 내가 원하는대로 조절을 할 수 있는 것인지 이해가되지 않았고 솔직히 이것이 정말 가능한 것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거든요. 그런데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니 불가능한 부분은 아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누구나 할 수 있는 명상으로 뇌가 바뀌고, 마음이 바뀌고, 인생이 바뀐다고 이야기하는데요. 뇌를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자신 뿐이기에 뇌는 마음만 먹으면 180도 바꿀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데요. 생각한 대로 뇌를 바꿀 수 있는 주체는 자기 자신뿐이라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인간이라면 뇌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없을거에요. 그러나 뇌 역시도 쉼이 필요하기에 우리는 잠으로 뇌를 비롯한 신체를 쉬게 하는 것인데요. 그러한 뇌를 좀더 최적화하여 사용할 수 있다면 훨씬 더 효율이 높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최적의 뇌를 만드는 뇌과학자의 1분 명상 책 속에서 저자가 이야기하는 부분이 그래서 더 집중해서 읽게 되더라고요.
저자의 뇌과학 명상은 하루하루 지치고 과부화된 뇌를 최적화시키기 위해서 각각 기능을 하는 신경세포에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인데요. 눈을 감고 조용히 참선할 필요도 없고, 잡념을 버리고 마음을 비우는 방법도 아닌 뇌에는 영역별로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는 신경세포가 있는데 뇌과학 명상은 이러한 신경세포에 직접적으로 접근을 하여 행하는 방법이라는 점이 저에게는 상당히 특별하게 다가왔어요. 가령 다른 사람과 소통이 서툰 사람이면 소통시 활성화하는 신경세포를 자극하는 것이고 업무에서 더욱 성공하고 싶다면 집중력을 높이거나 기획력을 향상하는 신경세포를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뇌를 집중해야 할 때는 집중하고 또 뇌를 쉬게 해야할 때는 쉬는, 뇌의 전환 스위치를 만드는 명상을 하자는 것인데 이렇게 최적의 뇌를 만드는 뇌과학자의 1분 명상 속에는 뇌의 최적화 방법을 통해 뇌 사용법을 익히는 방법들을 하나하나 알려주고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할 때 집중을 하고 싶어도 마음대로 잘 집중이 되지 않을 때가 많고 쉬고 있지만 전혀 쉬는 것 같지 않게 피곤함은 여전히 지속되는 느낌이 들 때 나의 신체와 마음을 오롯이 내가 통제하기 힘들다는 느낌이 들 때 최적의 뇌를 만드는 뇌과학자의 1분 명상 책을 참고하면 좋은데요. 잠든 뇌를 깨우고 좀더 활성화 할 수 있도록 꾸준하게 실천해 보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ㅣ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