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공간, 없는 공간
유정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SBS 손대면 핫플 동네멋집이라는 프로그램을 보면 대한민국 1등 핫플레이스에는 이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바로 글로우서울 유정수 대표에요. 방송을 보면서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유정수 대표의 책도 이번에 출간이 되었더라고요. 있는 공간, 없는 공간 입니다.

이 책에는 공간에 대한 이야기들을 담아내고 있는데 트렌드를 쫓는 공간을 실패하며 트렌드를 만드는 공간이 살아남는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관련 업무를 하는 분들 외에도 저 같은 일반인들에게도 여러 배경지식들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었어요.

있는 공간, 없는 공간 책 속에는 현재 인기 있는 핫플레이스에는 어떤 비결이 담겨있는지 알 수 있었는데요. 특히나 오프라인 공간, 그중에서도 상업 공간이 앞으로 어떤 형태를 띠게 될 것인지, 그것들을 관통하는 법칙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다루며 좋은 장소에 숨은 요소들을 새롭게 발견해 가는 재미를 알려주었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제가 방문했던 여러 핫플레이스를 떠올려 보았는데요. 이 책을 읽어보니 그런 공간들이 인기 있는 공간이 될 수 있었던 요인들이 있더라고요. 제가 가 보았던 장소에 대한 이야기들도 찾아보는 재미가 있었고 그 공간에 담긴 이야기들이 다시 그곳을 찾아가고 싶은 마음이 들게 했어요.

있는 공간, 없는 공간 책은 요즘 많은 사람들이 찾아가는 힙플레이스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담겨있는데요. 그곳에 가보았던 분들은 생각해 보면 아시겠지만 사람들의 발길을 돌리게 하는 원리들은 과연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볼 수 있었고요. 궁금했던 부분들을 읽는 재미도 있었어요.

저 같은 일반인들이 읽기에도 너무 재미있는 책이었는데 실질적으로 매장을 운영하는 분들에게나 창업을 앞두고 있는 분들에게 정말 많이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 책에는 어떻게 하면 핫플이 될 수 있는지 지금 현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핫플들을 돌아보면서 그곳에 어떤 공간의 원리가 담겨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었는데요. 유정수 대표에게 죽은 상권도 되살리는 미다스의 손이라는 수식어가 왜 붙게 되었는지 책을 읽어보니 이해가 가더라고요.

단순하게 유행을 쫓는 공간을 만들어가는 것이 아닌 성공하는 공간에 있어 공간 기획과 브랜딩의 핵심 전략들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총 6가지로 분류되어 알려주는 내용 속에는 이 책의 제목 그대로 있는 공간, 없는 공간에 대한 이해가 깊이 있게 구성되어 있었어요.

6대 4의 법칙으로 유휴 공간이 있는 매장이 살아남는다고 하고요. 사람들을 오게 만들 무언가가 필요하기에 선택과 집중의 법칙을 설명해 주고 있어요. 또한 공간의 차원이 올라갈수록 가치가 높아진다고 하는데 차원 진화의 법칙으로 여러 공간에 대한 사진 자료들까지 풍부하게 담아 놓아 설명해 주고 있어요.

높고 큰 공간이 사람을 매혹시킨다고 하는데 최대 부피의 법칙으로 설명하며 경계가 지워질 때 공간은 자연스러워진다고 하며 경계 지우기의 법칙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끝까지 밀어붙인 공간이 경쟁력을 갖는다고 하며 세계관 구현의 법칙으로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총 6가지 공간에 대한 법칙들을 이해하며 공간을 설계한다면 사람들이 찾아오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이 책을 읽어보니 사람들이 찾아가는 핫플레이스에는 어떤 법칙들이 있었는지를 알 수 있었는데요. 읽기 전에는 선뜻 느끼지 못했던 부분들이 책을 읽고 나니 완전 이해가 되고 확 와 닿았고 무엇이 핫플을 만들게 되는지 흐름과 방향으로 공간을 이해할 수 있었어요.

있는 공간, 없는 공간 책을 가지고 또는 책을 먼저 읽고 나서 책 속에 담긴 핫플들을 찾아가도 좋겠다 싶은 생각이 드는데요. 주말마다 가족 나들이로 한 곳 한 곳 방문해 봐야겠어요! 그냥 가는 것 보다 이 책을 읽고 가면 공간이 완전 다르게 다가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ㅣ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