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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를 위한 한국사 만화 5 : 한국 근대사 리더를 위한 한국사 만화 5
우덕환 글.그림, 고성훈 외 감수 / 로직아이(로직인)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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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로직아이에서 출판된 한국사 만화는  시리즈물 5번째로 개항이후부터 해방까지를 한국 근대사로 엮어 학습만화 형식으로 우리나라의 근대사를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쉽고 재미있게 접근을 해놨다. 이 시대에는 아이들이 익히 알고 있는 유관순 열사, 백범 김구선생, 안중근 의사 들의 존경할만한 인물들이 대거 등장을 하기 때문에 그 시대적 배경 등에 대해 생생하게 대화 형식으로 엮어냈다는 점에서 아이들을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해석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나는 개인적으로 한국사를 공부하고 있다. 선사시대부터 다시 손을 댄 역사공부, 고등학교 때는 어찌 그리 재미가 없었고 암기과목으로만 인식이 되어 시험만 치면 머릿속에서 싹 지워졌었다. 그러면서 속으로 조용히 국사 선생님의 재미없는 수업탓으로 돌리기도 했다. 하지만 우리나라 현 시국도 그러하고 나이가 들면서부터 '역사를 알아야 미래가 보인다'라는 말을 차츰 체감하게 되었다. 시사상식을 늘리고자 하는 나의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싶어서도 이지만 알아야겠다는 생각에 시작한 한국사 공부는 분량은 방대하지만 재미있게 다가온다. 그런 중에 이 책도 한층 재미를 더 해준다.


 우리나라 근대사를 살펴보면 참 암울한 일들 투성이다. 을사늑약, 고종 강제퇴위, 일제 강점기 등 말이다. 하지만 과거를 모르는 자는 미래를 알지 못한다고 하지 않던가? 역사는 반복된다고도 한다. 아이들이 책을 읽고 역사에 흥미를 가질 수 있기에 내용이 충분히 사실적이고 집중되게 잘 만들어졌다. 글 사이사이 인물이나 단어의 소개도 꼼꼼히 소개되어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면 충분히 습득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어릴때부터 역사에 관심을 가지면 현실을 직시하는 능력도 가지게 될 것이다. 우리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 쉽게 역사공부를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암울했던 시기에 영웅이 나타난다고 했다. 힘든 중에 용기있고 나라에 몸을 바친 사람들과 그 배경 등에 대해 아이들이 생각한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나라의 미래가 올바른 역사인식을 가진 아이들이 이끌어간다면 더욱 행복한 나라가 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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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세상을 바꾸기 시작했어요 생각을 더하는 그림책
스테판 미예루 글, 세바스티앙 셰브레 그림, 박나리 옮김 / 책속물고기 / 201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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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고 좁은 특이한 모양의 책 '사람들이 세상을 바꾸기 시작했어요'의 표지를 보면 왼쪽에는 모자를 쓴 시무룩한 남자가 호수를 연결하며 돈나무를 쳐다보고 있고 오른쪽엔 밝은 표정의 두 사람이 초록잎으로 가득한 화분을 들고 가고 있어 좌 우 대조를 이룬다.


 사람들이 돈을 만들어 내면서 집이 필요하게 되고 도시가 저절로 생겨나고, 공장이 필요해지고 기계들이 쉴새없이 돌아간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와 비슷한 형태를 띄고 있다. 그래서 석유를 끊임없이 퍼 올려야 하고 석유가 없으면 제대로 돌아가는게 하나도 없는 세상이 된다. 그러던 어느날 석유가 떨어져 석유는 단 한방울도  나지 않게 된다. 사람들은 기계를 멈추기로 결정하고 공장이 필요없어지고 도시가 사라지고 돈도 소용없어진다. 돈이 사라지자 집도 없어져 사람들은 거기로 나온다. 처음엔 만족하지 못하지만 꽃, 바다, 산에 둘러싸여 잃었던 기쁨을 찾고 세상을 조금씩 바꾸기 시작한다.


  요즘 중국의 무분별한 산업화 등으로 인해 이제는 대기오염도 심각하다. 연중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것이다. 그리고 플라스틱 쓰레기가 담당안 될 정도로 쌓이는 것을 보면 우리 세대의 다음 다음 세대들은 어떻게 될까, 쓰레기 처리에 지금도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 걱정이 앞선다. 물론 그러한 것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햏 대체에너지도 개발이 되고 있고 여러 환경단체들도 활발히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지만 이것이 범 국민적인, 범 세계적인 차원에서의 운동으로 환삭되고 잘 지켜지는것은 무리가 많아 보인다. 왜냐하면 사람들의 '욕심' 때문이다. 책에서처럼 석유가 고갈되면 현재의 우리 생활을 보면 일상생활이 안될 정도가 된다. 결국 인간의 욕심때문에 자연을 파괴하고 여러가지 이익을 창출하지만 결국 그것은 인류를 멸망시킬지도 모른다는 무서운 생각도 든다. 그런 와중에 생활은 편리해졌지만 자연을 벗삼던 시대보다는 행복하지도 않는다. 자연을 벗삼아 놀고 공부하던 옛시대가 더 좋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자연으로부터 얻는 위안 또는 행복도 높은 가치임이 분명하다.


 이 책은 극과 극의 상황을 보여주어 사실 현실성은 떨어지는 면은 있으나 돈을 만들고 공장, 도시가 생기고 쉴새없이 공장은 돌아가는 장면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와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그래서 나중엔 이렇게 될지도 모른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주고, 아이들로 하여금 지구를 사랑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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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히어로 우리 아빠 슈퍼 히어로 시리즈 1
임지형 지음, 김완진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1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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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 나의 어린 아들이 즐겨보는 만화영화가 있다. 바로 '헬로 카봇'인데 무슨 일이 생기면 '차탄'이라는 아이가 큐브나 시계를 돌린다. 그러면 카봇이 출동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람들은 카봇의 존재를 알지 못하고 항상 '비밀! 이라고 차탄이 윙크하며 말하면서 한 편의 이야기가 끝난다. '슈퍼 히어로 우리 아빠(임지형 글, 김완진 그림)' 는 사람들에게 보이는 존재이지만 위기에서 사람들을 구하는 슈퍼히어로라는 점, 그 인물이 아빠라는 점에서 흥미를 유발한다.


 하얀 마스크에 노란옷, 빨강 망토를 두른 슈퍼 히어로가 연기가 자욱한 건물로부터 남자 2명을 구출하는 표지가 흥미롭다. '우리 아빠'가 이렇게 생긴 인물이구나 알수 있음과 동시에 어떤 얘기가 펼쳐질 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주인공 산하는 타이거맨이 위기로부터 사람들을 구하는 것을 보고 멋있어한다. 하지만 그때마다 아빠가 사라지고 TV속 타이거맨의 엉덩이가 아빠와 닮았다는 점, 등산을 갔다던 아빠에게서 플라스틱 타는 냄새가 나는 점 등으로 묘한 기분을 느낀다. 그러던 와중에 우연히 들어간 아빠의 서재의 옷장에서 타이거맨의 빨강 망토, 마스크를 발견하고는 놀라움에 부들부들 떨게 된다. 산하는 아빠가 슈퍼히어로라는 비밀을 간직하고 태권도 승급심사를 받는데 아빠는 간다는 약속도 잊고 사고현장에 가 아이를 구출한다. 자신과의 약속을 두고 다른 사람들 도와주는 아빠가 세찬이는 야속하기만 하다.


 수업시간에 '독립운동가 백범에 대한 백일장'이 열린다고 담임이 말한다. 독립운동가의 가족들까지 감시하고 못살게 굴었다는 대목에 산하는 '왜 영웅들의 가족은 늘 희생되어야 하나요?'하고 불쑥 말이 튀어나온다. 아빠에게 하고 싶은 말이 폭발한 것이다. 산하가 맹장염 수술 후 입원실에 있을 때 산하는 아빠에게 아빠가 타이거맨이라는 것을 안다고 고백했다. 그리고 아빠는 말한다. 남들보다 뛰어난 힘을 가졌다는 것은 그 힘을 올바르게 써야할 책임이 있다고 말이다. 그 와중에 산하에게서도 초인적인 힘이 조금씩 나온다. 교통사고 현장에서 트럭을 들어올린 것이다. 현쟁에 있던 타이거맨 아빠는 그것을 보고 산하에게 타이거맨 복장을 선물한다. 과연 산하는 타이거맨 복장을 입고 사람들을 구출하는 일을 하게 될까?


 난 본문을 다 읽고 만화스럽긴 하지만 상상력이 느껴지는 재미있는 책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맨 마지막 작가의 말에서 아차 싶었다. 우리를 위해 생명을 걸고 일하는 분들과 그들의 가족들에게도 감사하는 마음을 갖자는 것이다. 난 소방관이라는 직업이 순간 떠올랐다. 한 때 내 절친이었던 친구의 직업이기도 하고 소방관에 대한 여러가지 뉴스도 접하지 않는가. 소방관의 순직 하지만 그에 비해 국가적인 배상은 적은 편이고 남아 있는 가족들의 정신적, 경제적 고통이 생각났다. 요즘은 많이 나아졌긴 하지만 물론 월급을 받고 하는 '직업'이긴 하지만 가족보다 시민의 안전이 우선되어야 하는 그들이다. 뿐만 아니라 내가 살고 있는 진해는 군부대가 있어 군인 가족이 많다. 몇달동안 배타고 나가 있는 군인도 물론 고생이지만 그의 가족 -독박육아를 해야 하는 아내, 아빠는 가끔 놀러오는 줄 아는 아이들의 얘기를 익히 많이 들었던지라 작가의 말처럼 새삼 그들에게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제까지 그런 고마움을 잊고 살았구나 하는 반성이 되었다.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이 나와 비슷한 생각의 결론을 도출하면서 조금이나마 따뜻한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 그 사람들의 희생이 당연시되거나 강요되는 것이 아니라 자부심을 느끼게끔 이 사회가 조금씩 변화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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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님, 안녕! 산하어린이 161
유순하 지음, 이혜주 그림 / 산하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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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두색 바탕에 파랑빛으로 스케치 된 고양이는 윙크를 하면서 '쉿!'하고  앞발가락으로 입을 가리는 모습이 익살스러우면서 비밀스런 무언가를 가지고 있는 듯하다. 제목 고양이님,안녕'이란 말에서 고양이님은 어떤 걸 의미하는지 아이들에게 어떻게 다가갈지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 책은 '고양이님'이라는 어른으로 추정되는 사람과 해수와 별수라는 초등학교 6학년,4학년인 아이들이 블로그를 통해 소통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해수와 별수는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다 알고 그것에 대해 동시를 쓰고 편지를 쓰는 고양이님의 정체가 무척 궁금해 하지만 결국 알아내지 못한다.


 그러면서 책 속에서는 동시, 독서일기 등 다른 장르도 함께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보통은 동시만을 다루거나 독서일기만을 다루는데 '고양이님'이 블로그에 올린 다양한 글들을 통해 주인공 해수와 별수는 위안을 받고 여러가지 책에 대한 소개를 받으며 독서의 즐거움을 듬뿍 느끼기도 한다. 특히 독서일기는 오랫동안 좋은 아동문학 작품으로 손꼽히는 작품이어서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이 고양이님이 적은 독서일기에 읽어보지 않은 책이 있다면 대부분 읽어보고 싶은 충동을 느낄 것이다. 독서일기답게 책의 간단한 줄거리와 느낀점이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하다.


  동시에서는 여러가지 의성어, 의태어를 이용하면서 해수, 별수의 상황과 딱 어울리는 글들이 적혀있다. 그래서 주인공들은 고양이님의 동시를 보면서 마음을 들킨듯한 기분이 들어 공감을 하게 되었고 동시는 맛으로 읽는거라는 조언도 받으며 한편으로는 누군가 그들을 지켜보고 있다는 생각도 들게 하였다.

 

 속지에서 고양이님의 블로그나 해수 별수의 블로그는 책 테두리를 마치 컴퓨터에서 작업한 블로그인 듯 아기자기하게 꾸며주고 있고 고양이님과 해수,달수간의 질문, 답글 등은 글은 마치 문자를 주고 받는 듯 글에 테두리를 더해 꾸며 놓아서 책 읽는데 있어 소소한 재미를 부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해수와 별수는 고양이님이 누군지 엄청 궁금하지만 그 정체를 굳이 알려고 하지 않고 저절로 알게 되기까지 기다리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고양이님의 바람대로 행복해지도록 노력할거라고 다짐한다. 이 부분에서 고양이님과 블로그를 한 일 년동안 해수와 별수는 많이 성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 동시에 행복지해지려 노력할거라 다짐하는 글에서는 아이가 자란 기쁨을 맛볼 수 있어 찡하기도 하였다.


 아동도서라서 아이들에게 읽혀주기 좋은 책이라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아이와 소통하려는 어른(고양이님)의 모습에서 훈계라는 이유로 아이에게 잔소리만을 늘어놓진 않았는지 조금 반성도 하게 되었고 나도 아이의 시선에 맞게 다가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 이 책의 저자인 유순하 작가는 손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고양이님으로 블로그 활동을 하였다고 하니 정말 멋지고 재치있는 분이신 듯하다. 작가가 들어가는 말이나 나가는 말에서처럼 아이들에게 거침없이 상상하라고 조언하고 언제까지나 아이들 바로 옆을 지키고 있을거란다. 작가 스스로 고양이님과 칭하는 것이다. 글 속에서 난 고양이님이 외할아버지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정해본다. 하지만 그게 무슨 의미있겠는가?나도 나이 들어가면서 고양이님으로 누군가에게 다가서는 따뜻한 어른이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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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제 안 하는 게 더 힘들어 독깨비 (책콩 어린이) 43
야마모토 에쓰코 지음, 사토 마키코 그림, 김지연 옮김 / 책과콩나무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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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초등학교를 다닐때만 해도 숙제가 많았던 것 같지는 않다. 아님 내가 신경을 안썼던 것일 것이다. 요즘 초등학생들은 학교를 다녀와서 좀 쉬다가 학원을 여기저기 다닌다. 아니면 학교 앞에서 학원차량이 있어 학원으로 데려다준다. 그러한 생활 속에서 숙제는 밤에 하게 되고 하루종일 학교, 학원에서 지친 몸으로 놀고 싶은 건 당연지사다. 그런데 제목은 [숙제 안 하는 게 더 힘들어]라고 말한다. 왜일까? 궁금증을 자아내며 책을 열어본다.


 제목 밑바탕은 선생님의 뒷모습으로 주정되고 그 앞으로 아이들이 즐거운 표정으로 손을 들기도 하고 사이사이에 생쥐, 거북 등도 보인다. 속지를 열어보면 주로 연필로면 그려진 그림들이 곳곳에 있어 글을 잘 표현함과 동시에 재미을 가져다 준다.


 숙제를 안 하고 학교에 간 유스케. 선생님이 이유를 묻자 “바나나를 구워먹지 않고 생으로 먹었더니 배탈이 나고 말았어요.”라며 말도 안 되는 거짓말을 했다가 금방 들통이 나 버린다. 그런데 선생님은 혼내기는커녕 금방 들키지 않고 듣는 사람의 기분이 좋아지는 거짓말을 하면 숙제를 안 해 와도 괜찮다고 이야기해 준다. 그러자 다음 날, 유스케는 보란 듯이 멋진 거짓말을 지어내어 숙제를 면제받는다. 그랬더니 반 아이들이 다투어 다음 날 숙제를 깜빡하고 오겠다고 선언한다. 결국 매일 한 사람씩 차례를 정해서 숙제를 잊어버리기로 규칙을 정하고, 재미있는 거짓말을 생각해 온다.


 하지만 숙제를 하지 않고 재미있는 거짓말을 상상해내기란 힘든일이다. 그래서인지 숙제하는게 더 편하다는 친구도 생기기 시작한다. 책의 중반 이후부터는 숙제를 만들어오지 않은 선생님의 재미있는 거짓말이 시작된다. 그에 호응하고 열광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읽으니 과연 요즘 아이들도 선생님의 그런 표현과 태도에 그런 반응이 나올련지 궁금했다. 그리고 숙제 해오지 않는 아이에게 혼내기는 커녕 기분 좋은 거짓말을 하면 안 해 와도 괜찮다는 선생님이 현실 속에 있을지도 궁금했다. 오히려 그것이 10분간의 숙제보다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책 속의 선생님의 생각은 정말 기발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선생님도 본업을 잊어버리고 재미있는 거짓말을 늘어놓는 장면에서는 이런 선생님과 내 아이가 수업을 한다면 아이는 충분히 행복한 학생이 될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숙제보다 더 재밌는 상상력 자극하기! 결과보다는 아이의 목소리를 들어주는 선생님! 나도 그런 엄마이자 독서지도사가 되고 싶다. 수업을 할 때 가끔은 써볼 수 있는 방법같기도 하였다. 아이들의 상상력을 통해 잘 알지 못했던 그들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으니 흥미로운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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