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불제 민주주의 - 유시민의 헌법 에세이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참여정부시절 아니 그 이전부터 유시민씨를 존경했다.

이번 고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를 맞으면서 그가 애통해 하는 모습을 참 가슴아프게 지켜보기도 했었다. 아마 의식(?)있는 국민의 한 사람이라면 노무현 대통령의 서민사랑을 느끼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 책은 참 안타깝게도 그가 노무현 대통령이 살아계실 때 쓰여진 책이다. 그 이후에 쓰여진 책이라면  대통령과 연관된 부분에서 절절한 아픔을 느낄 수 있었을텐데...

 

한 마디로 말해 이 책은 인간 유시민의 의식을 만날 수 있다.

첫머리에 그는 스스로... 나는 지금 망명 중이다. '내적망명'이다.. 대한민국에 살지만 기존 그가 살았던 정치권과는 동떨어져 어느 출판사 한 귀퉁이에 집필실을 얻어 내수시장에서 활동하는 '지식소매상'이라고 표현해 놓았다.

책을 읽고난후  나는 그를 결코 지식소매상이라 부를수 없다.

세상에는 얕은 생각과 관심사로 많은 이를 현혹하는 지식보따리상들이 있다. 하지만 그의 지식은 헌법에서 우주, 생태, 환경, 고전, 수학.. 전 분야에 걸쳐 있으며 그 지식이 단순한 지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일상을 지배하고 그만의 독특하고 참된 사상을 만들어 내고 있다 생각된다.

 

나는 아직도 처음 국회의원이 되고 나서 그가 국회에 입고 갔던 면바지와 캐주얼한 라운드 T셔츠, 자켓이 생각난다. 그만큼 순수하지 않았을까?

보건복지부 장관 시절을 회상하면서 즐거운 일터로 만들어주고 될수 있는 한 실무자를 정말 공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기위해 기본적인 것은 본인 스스로 숙지하고 나머지 보태지는 것은 쪽지를 덧붙였다는 그의 인격에 박수를 보낸다.

아직도 많은 조직에서는 누가 온다. 뭘 하나 제출해야 한다. 어디에 보고가 필요하다 하면 아래사람은 바빠 죽든지 말든지 뭐 별반 다를 거 없는 틀을 두고 수치 몇개만 고치면 될 것을 꼭 새것으롤 고치고 만들어서 그것도 장식까지 덧붙여서 가져오기를 원하는 윗분들이 아직 많이 계신다.

그분들께

유시민 전 장관이 책에서 밝혀둔 <피터의 원리>를 인용해 한마디 해 주고 싶다.

.위계질서를 가진 모든 조직에서 사람들은 자기의 무능력이 입증되는 지위까지 승진하는 경향이 있다.

 

MB정부에 기생하여 사는 모든 이들이 이 책을 읽고 자신을 돌아보고 MB에게 진심어린 충언을 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