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범이 말했다 - 2021 볼로냐 라가치상 코믹스 영어덜트 부문 대상 수상작 스토리잉크 1
제레미 모로 지음, 이나무 옮김 / 웅진주니어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꽃들에게 희망을』,『아낌없이 주는 나무』,『어린 왕자』…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마음에 위안을 준다.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이지만 읽을수록 곱씹을 거리가 있어 많은 이가 인생 책으로 꼽곤 한다. 앞선 작품들을 좋아했던 독자라면 이 책도 그냥 넘길 수 없을 것이다.

2021년 볼로냐 라가치 만화 부문 영어덜트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얼핏 연두색과 연보라색의 화려한 표지, 커다란 판형, 그래픽노블 구성은 영락없이 어린이책으로 보인다. 그러나 개개의 삶을 관통하는 철학적 접근과 통찰, 우주론적 관점은 어른도 쉽게 답하지 못할 묵직한 메시지를 전한다.

첫 페이지를 열면 밤하늘을 올려다보는 물소와 혀를 날름거리는 코모도왕도마뱀이 등장한다. 물소는 혜성 충돌로부터 모두를 구하기 위해 몇 년째 섬을 밀어 옮기는 중이다. 이를 알지 못한 코모도왕도마뱀은 본능을 이기지 못하고 물소의 다리를 물어 치명상을 입힌다. 도마뱀은 물소가 숨을 거둔 후 땅에 묻어 아무도 먹을 수 없게 만든다. 한 존재의 숭고한 죽음이 자연의 순환 법칙과 부딪힐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위대한 현자 표범 소피아의 판결을 듣기 위해 동물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서로 다른 여섯 개의 이야기 속 동물들은 저마다 심각하고 중요한 문제와 마주친다. 주어진 상황을 헤쳐나가는 과정에서 주인공들은 우연히 스치기도 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성장한다. 찌르레기 투르노, 아기 코끼리 메모, 타조와 소라게 등 책에 등장하는 동물들은 나이와 종(種)에 관계없이 자신만의 목표, 방향과 속도를 찾아 여정을 떠난다.

읽을 때마다 새로운 장면이 보이고 감동의 파장이 커져 몇 번이고 다시 읽게 만드는 매력적인 책이다. 혼자 읽기에도 좋지만, 독서 모임에서 함께 다뤄보기를 권한다. 나의 삶과 당신의 삶, 그리고 공존의 삶을 위한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나눌 이야기가 끝없이 이어질 것이다.

"이봐요, 솔직히 이제 난 당신이 날 좋아하든 말든 관심 없어요. 난 살면서 지금까지 남의 말을 너무 많이 들었죠. 오늘은 내 말을 듣기로 했어요. 그리고 내가 원하는 속도로 갈 거예요." - P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