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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한옥에서 브랜딩을 찾다
박현구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25년 11월
평점 :

다들 안 된다고 했지만, 성공한 그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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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할아버지가 사시던 동네는
앞에는 산이 있고 뒤로는 작은 하천이 흐르는
작고 예쁜 기와집들이 모여 있는 곳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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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어린 시절 그 한옥 풍경을 보며 자랐지만,
딸은 지금 저희 아버지가 살고 계시는
전원주택의 모습으로만 이곳을 기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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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언젠가 딸과 함께 한옥마을에서 하룻밤 묵으며
그 매력을 온전히 느껴보면 좋겠다 생각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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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머물러 보니
외관은 한옥 모습 그대로 잘 유지하고 있지만
제가 기대했던 것과는 달랐다고 할까요.
옛 모습 그대로인 전통 한옥도 아니고,
현대적인 감각이 잘 어우러진 것도 아닌 느낌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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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기대 이상을 보여주는 한옥 호텔이 있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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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노스텔지어‘
100년 된 한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전통의 멋과 현대적 편의를 동시에 담아낸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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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VIP들이 찾는
새로운 호스피탈리티의 무대로 자리 잡았고
해마다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니 놀랍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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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운영 경험이 없던 브랜딩 디렉터는
📍왜 ’한옥‘을 선택했던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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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반대하고 실패를 예견했을 때
📍그는 어떤 가능성을 보고 전진했던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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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한옥에서 브랜딩을 찾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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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노스텔지어의 대표이자 저자 박현구는
25년간 300여 건의 브랜딩·네이밍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한화 · 현대자동차 · 삼성카드 같은 대기업부터
휘센’, ’쁘티첼‘ ‘자연실록’ 등 친숙한 브랜드를 만들어 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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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그가 호텔 운영 경험이 전혀 없었음에도
북촌 한옥을 문화 플랫폼으로 키워 낸 이야기는
성공담을 넘어 “우리도 세계관을 만들 수 있다”는 믿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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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호텔 이야기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노스텔지어는 한옥 호텔에서 출발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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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막걸리 브랜드 ‘북촌소주’
📍로컬 브랜드 ‘KartCart’
📍도시 캠페인 ‘북촌1777’
등으로 세계관을 확장해 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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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공간이 다양한 브랜드와 프로젝트로
이어지는 과정을 보여주며 브랜딩의 힘을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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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제시하는
‘브랜딩 디렉터의 사고법’이 인상적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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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형식 – 브랜드 에센스와 차별성을 세워라
2️⃣지관 – 넓게·높게·깊게 바라보라
3️⃣원천 – 금맥을 찾아 장기적 성장에 집중하라
4️⃣감수 – 단기 이익보다 장기적 자산 가치에 도전하라
5️⃣역전 – 기존의 틀을 뒤집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라
6️⃣전진 – 고객이 끌림을 느끼는 브랜드 매력을 창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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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섯 가지 키워드는
창업 과정 이야기와 함께 담겨 더 유용하게 다가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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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한옥에서 브랜딩을 찾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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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처럼 책방을 꿈꾸는 사람,
✔️로컬 브랜드를 준비하는 사람,
✔️도시를 새로운 눈으로 보고 싶은 독자에게 영감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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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촌의 골목에서 시작된 이야기가
술, 브랜드, 도시 캠페인으로 확장된 것처럼,
우리의 공간도 ‘세계관을 파는 무대’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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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책리뷰를 담고 있는 이 공간 역시
’세계관을 보여줄 수 있는 무대‘가 될 수도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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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따라가며 생각을 키워보는 시간 가져보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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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담은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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