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마케터는 스토리를 만든다 - 고객을 내 편으로 만드는 22가지 스토리텔링 법칙
박희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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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전달만 잘하면 팔릴까요?

 

건강에 관심이 많은 고객을 타깃으로

식이섬유가 함유된 석류 음료가 탄생했는데요.

 

몸에 좋은 '모메존 석류'

 

들어보신 있나요?

 

호응을 받지 못한 '모메존 석류'

대대적인 제품 리뉴얼을 들어갑니다.

 

석류에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성분이 들어 있다는 것에 착안해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스토리텔링을 진행했죠.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 광고, 이름

 

네이밍 스토리텔링의 대표 성공 사례입니다.

 

 

 

 

 

 

초보 마케터들을 위한 입문서

잘하는 마케터는 스토리를 만든다 책에는

 

고객을 편으로 만드는

22가지 스토리텔링 법칙이 담겨있어요.

 

해외 국내 여러 사례를 들어 기업에서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는지 쉽고 명확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책에 담긴 스토리텔링 법칙을

제가 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북계정에

어떻게 적용해볼까 생각하며 읽었는데요.

 

3가지 사례를 들어볼게요.

 

 

 

1페어링 : 짝지어 연상시키기

'A하면 B'라는 조건반사적인 연상작용을

불러일으키는 방법을 말하는데요.

양꼬치엔 칭따오, 일요일엔 짜파게티가

대표적인 페어링 사례입니다.

 

북계정에도 페어링 해볼까요?

 

저는 'PPT 담는 북피티'

마지막 문구를 반복 사용하는데요.

PPT 리뷰를 담는 것을 전달하기 위함이에요.

 

 

 

2우연히 발견한 기회 활용하기

보석 세공사 루이 프랑수아 까르띠에는

보석 전문 상점으로 시작했어요.

 

친구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우연히 손목시계를

만들어 내면서 사업 영역을 확대하게 되었죠.

 

전략적으로 만들어 보다

우연히 발견한 제품에 대한 이야기에

소비자는 관심과 흥미를 보인다고 하죠.

 

북계정의 우연한 발견은?

 

저는 추천 4권을 분할된 화면으로

처음 담았을 ,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있게 봐주셨어요.

 

이후부터, 저의 핵심 콘텐츠가 되었습니다.

 

 

 

3고객 관점으로 이야기 중심 이동하기

'마이클 조던이 신는 운동화'(X) VS

'신으면 누구나 마이클 조던이 있는 운동화'(O)

관점의 변화로 성공한 나이키 'Just Do It'

 

책리뷰의 관점은?

 

리뷰를 쓰는 것은 ''지만

글을 소비하는 것은 나의 계정 '방문자'

해당 책을 아직 읽지 않은 사람의 관점에서

쉽게 이해할 있도록 쓰여졌나 점검해 보아요.

 

 

 

 

 

 

 

스토리텔링은 다른 마케팅 수단에 비해 번의 성공으로도

영향력이 오래 지속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어요.

 

나만의 스토리를 자신이 하고 있는 분야에 녹여내

오래도록 사랑받는 공간, 브랜드로 만들어 보면 좋겠습니다.

 

 

 

 

 

출판사를 통해 제공받은 책을 읽고 담은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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